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민관 참여 충청권 특별지자체 준비위 3월 중 구성

내년 출범 충청특별지자체 속도

  • 웹출고시간2023.02.22 09:40:58
  • 최종수정2023.02.22 09:40:58

지난 1월말 열린 충청권특별자치단체합동추진단 출범식에서 충청권 4개 시도지사와 시도의회의장이 공동협력을 위한 협약서를 체결한 뒤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 세종시
[충북일보] 충청권특별지방자치단체합동추진단에 이어 민·관이 참여하는 준비위원회가 3월중 구성되는 등 충청권특별지자체 출범을 위한 관련절차가 속도를 내고 있다.

충청권특별지방자치단체합동추진단은 4개 분과에 48명으로 준비위원회를 3월중 구성해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

준비위원회는 광역기획, 인프라, 산업경제, 사회문화분과 등 모두 4개 분과로 이뤄지며 충청권 4개 시·도에서 12명씩 모두 48명을 추천해 구성한다.

분과별로 8명씩 32명은 각 분야의 민간전문가가 참여하며, 나머지 분과별 4명은 4개 시·도 직원들이 위원으로 활동하게 된다.

위원장은 위원회 구성 후 위원들의 호선으로 선출하게 된다.

준비위원회는 초광역협력사업 발굴 등 내년에 출범하는 충청권특별자치단체가 수행할 업무를 발굴하는 역할을 하게 돼 향후 활동성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충청권특별자치단체합동추진단은 지난 20일부터 24일까지 바이오, 모빌리티 분야 등 9건의 협력사업과 관련해 4개 시도 역할, 사업비 등 의견수렴 및 반영절차를 거쳤고, 산업경제 및 인프라구축 분야 협력사무 및 지방이양사무 발굴 조사, 특별지자체 광역의회 관련 국가별 사례 분석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앞서 세종, 충북, 충남, 대전 등 충청권 4개 시·도는 지난 1월 31일 4개 시·도지사, 시도의회 의장, 중앙부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 협약식'과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 출범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서 충청권 4개 시·도지사, 시·도의회 의장들은 8자 협약을 체결하고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를 위해 상호 협력하고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또한 정부 각 부처에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하는 '충청권 초광역협력 지원 공동건의문'을 전달했다.

주요 협약사항은 △규약 제정 △조례·규칙 제·개정 △행정 및 재정 지원 △시·도민 공감대 형성 △국가지원 공동건의를 위한 상호 협력·지원 등이다.

정부는 수도권 일극체제 극복과 국가균형발전 전략으로 지자체 간 초광역협력을 국정과제로 채택하고 지방자치법,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국토기본법 개정을 통해 지역이 주도할 수 있는 지원방안을 모색해왔고, 충청권 4개 시도도 내년 충청권특별지자체 출범을 위해 협력체제를 구축해 왔다.

세종 / 김정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