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윤 대통령 "서민 어려움 여전…공공요금 동결"

비상경제민생회의서 4대 민생분야 중점 논의
'민생의 한 축' 지방정부·민간기업 동참 당부

  • 웹출고시간2023.02.15 17:26:29
  • 최종수정2023.02.15 17:26:29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13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충북일보] 윤석열 대통령은 15일 "도로·철도·우편 등 중앙정부가 관리하는 공공요금은 최대한 상반기 동결 기조로 운영하겠다"며 "지방정부도 민생의 한 축으로서 지방 공공요금 안정을 위해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관계부처 장관들과 물가와 민생 현안을 점검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13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여러 정책적 노력으로 물가·금리 상승세가 꺾이기는 했지만 그간 가파른 상승의 여파로 취약계층과 서민들의 어려움은 여전하다"고 전한 뒤 "특히 겨울철 난방비 부담이 크게 늘어난 가운데 교통 등 공공요금 인상 계획이 더해지면서 국민들에게는 어려움을 더하게 됐다"며 공공요금 동결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공공요금과 함께 에너지 요금, 통신비용, 금융비용 등 국민 생활과 직결된 4대 민생 분야에 대한 지출 부담 경감과 취약계층 지원 강화 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윤 대통령은 "전기·가스 등 에너지 요금은 서민 부담이 최소화되도록 요금 인상의 폭과 속도를 조절하고, 취약계층을 더 두텁게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통신· 금융 분야는 공공재적 성격이 강하고 과점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정부의 특허사업"이라며 "많이 어려운 서민 가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인 만큼 정부 차원의 제도개선 노력과 함께 업계에서도 물가안정을 위한 고통 분담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부연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모든 정책을 민생에 초점을 두고, 비상한 각오로 서민과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살피겠다"며 "장관들도 어떻게 하면 서민과 취약계층의 부담을 덜어드릴 수 있을지 밤낮없이 고민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중앙정부뿐 아니라 지자체와 민간기업 모두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힘과 지혜를 모아달라"며 "과학에 기반한 국정 운영, 민생과 현장 중심의 정책을 늘 염두에 두고 일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는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등이 참석했다.

추 부총리는 물가·민생경제 상황 및 생계비 부담 완화 방안을,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에너지 요금 부담 경감 방안을 각각 보고했다.

이종호 과기부 장관은 통신비 부담 완화 방안을,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취약차주(借主) 금융부담 완화 방안을 각각 발표했다.

보고에 이어 진행된 토론에서 참석자들은 서민과 취약계층의 부담을 경감하는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됐다. 서울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