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종시에서 전기차 운전하기 편리해진다

정부청사에 2024년까지 충전기 110기 설치
세종시민·청사 방문객 위한 친환경 충전소도

  • 웹출고시간2021.06.02 14:03:06
  • 최종수정2021.06.02 14:03:06

정부청사관리본부가 20~30분이면 차량 2대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급속 충전기 6기를 세종청사 10동(보건복지부)과 11동(고용노동부) 주차장에 올해안에 설치할 계획이다.

ⓒ 정부청사관리본부
[충북일보] 전국적으로 전기차가 크게 늘고 있는 가운데, 정부세종청사에 충전기가 대대적으로 설치된다.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는 "정부의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 계획에 따라 2024년까지 세종청사에 충전기를 모두 110기(基) 설치할 계획"이라고 2일 밝혔다.

청사관리본부는 우선 올해는 20~30분이면 차량 2대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급속 충전기 6기를 청사 10동(보건복지부)과 11동(고용노동부) 주차장에 설치할 계획이다.

관리본부는 "특히 내년 이후에는 세종시민과 청사 방문객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옥외주차장 1곳에 친환경적 충전소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정부세종청사 건물 배치도. 2015년 이후 세종으로 이전한 인사혁신처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지도에 미표시) 등 일부 부처는 청사 인근 민간 건물에 입주해 있다.

ⓒ 정부청사관리본부 홈페이지
정부가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 등을 위해 운용 중인 '친환경 자동차' 관련 법에 따르면 각 지방자치단체는 일정 규모 이상의 주차장에 대해 의무적으로 충전기를 설치토록 하는 내용의 조례를 만들어 시행해야 한다.

세종시 조례의 경우 현재는 법정 주차 대수의 0.5% 이상을 설치토록 돼 있으나, 앞으로 2%까지 확대될 예정이다.

관리본부는 "세종청사에서는 세종시 설치기준에 따라 현재 운영되고 있는 48기 외에 62기가 더 설치된다"고 설명했다.

관리본부에 따르면 현재 전기차 충전기 1기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최소 주차 대수는 △제주가 50대 △대구·광주·경남이 100대 △세종·과천·대전·춘천·고양 등은 200대다.

따라서 세종과 대전은 대규모 정부청사가 있는 도시인 데도 다른 지역보다 규정이 덜 엄격한 편이다.

한편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작년말 기준으로 전국에 등록돼 있는 전기자동차는 모두 13만4천962대로, 전체 친환경차량 82만329대의 16.5%에 달한다.

또 세종시에는 전체 전기차의 0.9%인 1천148대가 등록돼 있다.

세종 / 최준호 기자 choijh5959@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