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교육청 민간위탁사업 첫 특정감사

교육감 사무위탁 조례·규칙 위반 14건 적발
민간위탁운영위 통합 등 개선안 제시

  • 웹출고시간2020.09.10 17:50:29
  • 최종수정2020.09.10 17:50:29
[충북일보] 충북도교육청이 민간위탁사업에 대해 첫 특정감사를 벌인 결과 상당 부분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민간에 위탁한 사업에 대해 지난 4월 13일부터 5월 29일까지 실시한 특정감사 결과를 10일 도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민간위탁사무는 교육감 사무를 민간에서 책임지고 수행하도록 맡긴 사업"이라며 "이에 대한 사무 처리의 합법성과 적정성을 조사·분석하고 보완·개선하기 위해 지난해 '충북도교육감 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 제정 이후 처음으로 감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감사는 지도·감독·제도개선 등에 중점을 두고 4개 기관(부서)에서 의회심의를 받은 10개의 민간위탁사업과 그 민간위탁사업을 수탁 받은 59개의 수탁기관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주요 지적사항은 민간위탁운영위원회 운영 부적정, 종합성과평가 미실시, 계약체결 부적정, 수탁기관 관리·감독 부적정, 사무편람 작성·비치·승인 부적정 등 주로 조례와 시행규칙에 규정된 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위탁기관은 수탁 기관이 작성한 사무편람을 승인하고, 수탁 기관은 이를 사무실에 비치해야 하는데도 대부분의 수탁 기관이 이를 작성하지 않았다.

감사관은 또 민간위탁사업으로 진행하는 '학교안전교육지원센터 운영'사업의 경우 국민의 권리와 의무에 해당하는 사업으로 민간위탁사업 대상으로 적정하지 않다고 판단했다.

심폐소생술 강의 등도 플랫폼 방식으로 운영하는 민간위탁기관에 사업을 맡기는 것은 적정하지 않다고 평가했다.

도교육청 감사관은 행정절차 이행, 조례와 시행규칙 미준수 등 9건의 위반 사실을 각 사업부서(기관)에 통보했고, 회계·정산 등의 부적정 처리 3건에 대해서는 시정 조치했다. 담당자 주의 1건, 경고 1건 등의 행정 처분도 내렸다.

도교육청 감사관은 현재 사업별로 운영되고 있는 민간위탁운영위원회를 통합해 운영하는 방안과 민간위탁사업의 사전 승인 후 예산을 편성하는 등의 개선안을 제시했다.

'위탁기관의 수탁기관 지휘·감독 개선'책으로 위탁기관에서 분기별, 반기별로 수탁기관의 사업을 점검한 후 '지도·점검 체크리스트'를 작성해 민간위탁사업에 대한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도교육청 유수남 감사관은 "정기적인 감사를 통해 민간위탁사무가 적정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지도·감독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이종억기자 eok527@daum.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청주대 건축(공)학과 50주년 기념사업위 김태영·김주열 공동위원장

[충북일보] 한수이남 최고(最古) 사학명문 청주대학교의 건축(공)학과가 개설된 지 올해로 50년이 됐다. 1970년 3월 첫 수업을 시작한 이래 반세기 동안 2천400여 명의 졸업생과 400여 명의 석·박사가 청주대 건축(공)학과를 거쳐 갔다. 이들은 현재 지역사회는 물론 전국 관계·산업계·학계 곳곳에서 건축설계, 시공분야 전문가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건축학과로 출범한 청주대 건축(공)학과는 새천년 들어 5년제 건축학과와 4년제 건축공학과로 분리되면서 전문 건축인 양성의 요람으로 발돋움했다. 쉰 살의 청주대 건축(공)학과 동문회는 '개설 50주년 기념사업위원회'를 구성했다. 4일 기념식을 준비하면서 반백년간의 학과 역사를 정리해 한권의 책으로 펴낸 기념사업회 공동위원장 김태영 교수와 김주열 동문회장을 만나 청주대 건축(공)학과의 50년 발자취를 되돌아본다. ◇50년간 청주대 건축(공)학과가 남긴 가장 큰 성과는. "졸업생 2천400여명과 석사 박사 400여명을 배출한 것이다. 청주지역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한 1970년 3월에 첫 신입생을 선발했고, 1980년부터 청주대 건축학과 출신 동문들이 전문가로서 두각을 나타냈다. 동문들은 건축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