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서충주신도시 기업들 '수난시대'

"굴러온 돌이 박힌 돌 뺀다"…당초 있던 기업, 아파트 들어와 이전
악취 유발 보상·이전에 수백억 혈세 투입, '예산 낭비' 논란

  • 웹출고시간2020.07.26 13:50:28
  • 최종수정2020.07.26 13:50:28
[충북일보] 충주기업도시와 첨단산업단지 등에 인접한 기업들이 쫓겨나고 있다.

악취 민원에 시달리다 짐을 싸는 것인데, 당초 공장과 공동주택 배치를 잘못한 지방자치단체가 보상과 이전 비용을 고스란히 물어주면서 혈세 낭비 논란까지 일고 있다.

26일 충주시에 따르면 충주시의회는 충주시 대소원면 첨단산업단지 내 T공장을 매입하는 내용의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을 지난 23일 원안대로 승인했다.

시의회의 승인에 따라 시는 T공장의 3천210㎡ 건물과 1만6천496㎡ 터를 49억 원에 매입하게 된다. 영업보상비와 이전비 9억여 원도 더 보상할 방침이다.

LCD 보호필름을 제조하는 이 공장은 2011년 첨단산업단지에 입주했다. 산업단지 조성계획에 따라 화학분야 공장이 들어설 수 있는 산업용지에 공장을 지었다.

하지만 2017년 공장과 100여m 떨어진 공동주택 용지에 아파트 입주가 시작되면서 해당 공장은 악취 민원에 시달렸다.

냄새가 법정 기준치 이내였지만 T공장은 두 차례에 걸쳐 4억 원을 들여 관련 시설을 보강해야 했다.

4개 단지 아파트 주민 3천700여명은 "역한 냄새가 주민의 생활권과 건강권을 위협하고 있다"면서 공장 이전 등을 포함한 악취 대책을 시와 업체에 요구했다.

결국 시는 T공장을 매입해 그 터에 산업단지 근로자와 주민을 위한 문화 복지공간과 주차장을 조성하기로 했다.

인근 중앙탑면 충주기업도시 아파트단지와 연접한 B농장도 이전한다. 충주기업도시 조성 이전인 1990년부터 돼지 1만여 마리를 키우던 이 농장은 돈사 악취를 호소하는 아파트단지 입주민들의 눈총에 시달렸다.

시는 B농장 등이 있는 중앙탑면 용전리 28만8천㎡를 매입해 초미니 법현산업단지를 조성하기로 했다. 부족한 산업용지 수요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으나 악취 민원 해소를 위한 고육지책이라는 해석이 많다.

민간 3개 회사와 시가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 추진할 법현산업단지 총사업비는 667억 원이다. 이중 200억 원 정도가 사업구역 내의 돼지와 닭 농장 보상비로 나갈 것으로 추산된다.

한 시의원은 "기업도시와 첨단산업단지 모두 계획 단계에서 공동주택 용지의 주변 여건을 제대로 헤아리지 않고 구획한 잘못이 있어 보인다"면서 "화학공장과 농장 등 악취 유발 가능성이 큰 시설과 떨어진 곳에 공동주택 용지를 배치했다면 이런 예산과 행정력 낭비는 생기지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충주신도시는 충주시 주덕읍, 중앙탑면과 대소원면 일원에 자리하고 있다. 충주기업도시, 충주첨단산업단지, 충주메가폴리스 등 산업단지와 택지가 이곳에 밀집해 있다.

충주 / 윤호노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