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태영호 최고위원직 자진 사퇴

"더이상 당에 부담을 주고 싶지 않다"
10일 저녁 최종 징계수위 결정

  • 웹출고시간2023.05.10 17:00:03
  • 최종수정2023.05.10 17:00:03
[충북일보]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당 윤리위원회 징계 결정을 앞두고 사퇴했다.

태 최고위원은 10일 오전 10시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의 논란으로 당과 대통령실에 누가 된 점을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며 "최고위원직을 사퇴하려 한다"고 밝혔다.

태 의원은 "그동안의 모든 논란은 전적으로 저의 책임이다. 저의 논란으로 당과 대통령실에, 그리고 우리 당원들에게 큰 누가 된 점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며 "오늘 윤석열 정부 출범 1년을 맞아 저는 더 이상 당에 부담을 주고 싶지 않다"고 사퇴 이유를 설명했다.

태 의원은 "지난 1년 동안 윤석열 정부 성공을 위해 미력하지만 최선을 다했다. 더욱 적극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 두 달 전 전당대회에 출마해 당원들로부터 선택을 받아 최고위원에 당선됐다"며 "그러나 저의 부족함으로 최근 여러 논란을 만들어 국민과 당원들 당과 윤석열 정부에 큰 누를 끼쳤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저를 응원해 주시고 사랑해 주신 국민과 당원분들, 선배 동료 의원님들과 지금까지 함께 해주신 지도부에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태 의원은 "이제부터 백의종군하며 계속 윤석열 정부와 우리 국민의힘 성공을 위해 분골쇄신하겠다"며 "제게 주어진 역사적 사명만을 생각하며 앞으로 뚜벅뚜벅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태 최고위원은 '제주 4·3은 북한 김일성 지시', 더불어민주당 돈 봉투 의혹 관련 JMS 민주당 이란 내용의 SNS 글 게시 등 잇단 설화에 이어 대통령실 공천개입 논란을 부른 녹취 유출 파문 등으로 중징계가 예상됐었다.

그러나 징계위를 몇 시간 앞두고 최고위원에서 사퇴함에 따라 내년 4월 총선 공천이 가능한 수준으로 징계 수위가 낮아질지 주목된다.

윤리위원회 부위원장인 전주혜 의원은 "오늘 윤리위 징계 수위 결정에 반영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징계 수위를 낮추는 데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내비쳤다.

국민의힘은 중앙당 윤리위원회는 이날 저녁 잇단 설화로 논란을 빚은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위원회를 열고 징계수위를 결정한다.

두 최고위원이 윤리위에서 당원권 정지 이상의 징계를 받을 경우 징계기간 동안 김기현 지도부는 '사고'로 인한 공석이 생기게 된다.

국민의힘 당헌·당규에 따르면 징계는 경고, 당원권 정지, 탈당 권고, 제명 등 4단계로 이뤄진다.

당헌에는 '선출직 최고위원이 궐위 시에는 그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전국위원회에서 최고위원을 선출하며, 그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한다'고 규정돼 있다. 태 의원이 최고위원에서 사퇴함에 따라 해당 자리는 전국위를 통해 선출할 수 있게 된다.

반면 김재원 최고위원이 사퇴하지 않고 중징계를 받는다면 해당 자리는 사실상 공석으로 남을 가능성이 있다. 중징계에 따른 최고위원 공석은 '궐위'가 아닌 '사고'로 판단될 수 있어서다. 서울/배석한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