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중기청, 해외규격인증획득 지원사업 일반트랙 2차 참여기업 모집

오는 31일까지 접수
저비용인증 5종 '패스트트랙'신청
'공급망실사법 컨설팅시범사업' 오는 19일까지 모집

  • 웹출고시간2023.05.09 16:34:20
  • 최종수정2023.05.09 16:34:20
[충북일보] 중소벤처기업부 충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오는 31일까지 '2023년 일반트랙 2차 해외규격인증획득지원사업'에 참여할 중소기업을 모집한다고 9일 밝혔다.

'해외규격인증획득지원사업'은 수출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에 수출대상국이 요구하는 인증을 획득하는데 필요한 인증비, 시험비, 컨설팅비 등 소요 비용의 일부(50~70%)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일반트랙 2차 모집은 전년도 직접수출액 5천만 달러 미만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지원 사업 대상 인증은 △유럽 CE(의료기기 등) △미국 FDA △중국 NMPA △ESG·탄소중립인증 등 약 523개 해외인증이며, 획득 비용을 약 250개사 내외에 지원할 예정이다.

다만, 기업의 수요가 많고 획득 소요 기간이 짧은 저비용 인증 5종 △유럽CE(전기전자, 통신, 기계) △미국FCC(전기전자) △국제IECEE(전기전자) △일본PSE(전기전자) △유럽CPNP(화장품)은 선정 기간을 단축한 패스트트랙을 별도로 마련해 예산 소진 시까지 상시 모집하고 있다. 해당 인증은 일반트랙이 아닌 패스트트랙으로 신청해 지원받을 수 있다.

중기부는 최근 독일의 공급망실사법(2023년), 유럽의 공급망실사지침(2025년) 시행이 예정되는 등 수출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중소기업이 수출국 요구사항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공급망실사법 컨설팅 시범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해당 사업은 오는 19일까지 참여기업을 모집한다.

'공급망실사법 컨설팅 시범사업'은 중소기업의 인력, 비용 부담 등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공급망실사법 대응 관련 교육·진단평가 및 컨설팅, 중소기업형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제작까지 지원하는 사업으로 2023년 총 20개사를 지원할 예정이며, EU 국가 소재 기업이나 국내 대기업으로부터 공급망실사법 또는 ESG 관련 자료 등을 요구받은 기업을 우대해 선정한다.

더불어 중기부는 지난달 26일 관리기관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에 전담대응반을 설치해 주요 6대 인증(유럽 CE, 중국 NMPA, 미국 FDA, 유럽 CPNP, 미국 NRTL, 미국 FCC) 및 ESG·탄소중립 분야인증에 대해 유선·모바일·온라인 채널을 통한 애로사항 상담·컨설팅을 상시 지원 하고 있다.

사업지원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중소벤처기업부 누리집(www.mss.go.kr), 해외규격인증획득지원센터 누리집(www.smes.go.kr/globalcerti), 관리기관(KTR) 누리집(www.ktr.or.kr) 또는 기업마당 누리집(www.bizinfo.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성지연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봉사의 달인, 김문식 대한적십자사 봉사회 전국협의회장

[충북일보] "남 돕는 일이 좋아 시작했는데 벌써 봉사시간만 1만 시간이 넘었네요."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전국협의회 김문식(63·사진) 회장은 "봉사활동을 이어나가는 것은 말보단 행동으로 옮기는 자신의 마음가짐이 가장 컸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지난달 5일 대한적십자사봉사회 19대 전국협의회장에 취임했다. 김 회장은 '봉사의 달인'으로 불린다. 그는 지난 2000년 대한적십자사 충북지사 남들봉사회원을 시작으로 23년간 재난 및 취약계층 구호, 이산가족 지원, 위기가정 구호 등의 분야에서 약 1만100시간 이상의 봉사활동을 해 왔다. 그간 봉사활동을 인정받아 충북도지사 표창, 적십자 봉사원 대장,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고 대한적십자사 충북협의회 회장, 전국협의회 사무총장 등을 역임했다. 김 회장이 봉사활동을 수십년간 이어온 계기는 부모님의 영향이 컸다. 김 회장은 "시계방을 운영하며 열심히 일하시던 아버지의 뒷모습과 남을 돕고 사는 선한 사람이 되길 바라는 어머니의 기도를 들으며 자랐다"며 "부모님의 영향을 받아 오늘날의 자신이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낮에는 금은방을 운영하며 밤과 주말에는 봉사활동에 구슬땀을 흘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