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괴산군 농식품 연구성과, 2건 특허출원과 1건 논문 게재

'대학찰옥수수 냉동 레토르트 표준레시피, 대학찰옥수수를 첨가한 별미장' 개발 …산업 활용도 확대

  • 웹출고시간2023.05.16 14:27:19
  • 최종수정2023.05.16 14:27:19

대학찰옥수수를 첨가한 별미장.

[충북일보] 괴산군 농업기술센터가 농식품 연구성과를 특허 출원해 관련 산업에 활용도 확대가 기대된다.

군 농기센터는 농식품 연구 성과의 산업 활용도 증대를 위한 특허출원을 진행해 2건의 특허출원과 1건의 논문을 게재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해 농식품 관련 기술보급 및 연구사업과 특화작물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연구를 진행해 이 같은 성과를 거뒀다.

먼저, 지역 대표 특화작물인 대학찰옥수수의 냉동 포장 판매와 관련, 기존 농가의 제품 향상과 신규 창업 농업인들이 활용할 수 있는 '대학찰옥수수 냉동 레토르트 표준레시피'를 개발했다.

첨가물 농도와 용수 사용량을 표준화하고 균일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특허출원한 이 연구 성과는 지역 농업인들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보급할 예정이다.

소규모 장류업체 경쟁력 향상과 대학찰옥수수 활용도 증대를 목적으로 한 별미장 개발 연구는 시작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지난 1년 간 연구한 끝에 높은 감칠맛과 낮은 짠맛을 장점으로 하는'대학찰옥수수를 첨가한 별미장'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이태훈 연구사.

군 농기센터는 이 연구성과를 특허출원과 함께 논문(한국식품영양학회지)에 게재하고 후속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대학찰옥수수를 첨가한 별미장은 현재 연풍면에 위치한 '새재골(대표 박명희)'이 기술이전을 받아 판매에 들어갔다.

연구를 진행한 이태훈 연구사는 "후속 연구로 초당옥수수 홍수 출하를 대비한 제품개발과 소규모 농업인 맞춤 홍삼 제조 및 추출공정 표준화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괴산 / 주진석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