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2.11.22 17:04:57
  • 최종수정2022.11.22 17:04:57

세종스마트국가산단 백지화를 요구하며, 공동대책위원회가 세종시청에서 기자진견을 열고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 뉴시스
[충북일보] 세종스마트 국가산단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는 공동대책위원회가 발족했다.

공동대책위원회는 22일 세종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산단은 지방정부와 공공기관이 주도, 토지를 강제수용하고 개발·시행사만 배 불리는 '성남 대장동' 사건과 같다"며 "영농행위로 생계를 이어온 주민은 주거와 경제권을 박탈당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산단 조성 계획 전부터 벌어진 부동산 투기 조장과 무분별한 중복사업은 국가 예산 낭비와 생태계 파괴 등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며 "사업추진 과정에서 주민공청회에 제출된 의견이 전혀 수용되지 않는 등 졸속사업"이라고 지적했다.

공대위는 "전문가를 초청, 검증 토론회와 시민을 대상으로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강행하는 산단 중단 촉구 서명운동과 캠페인을 벌일 예정"이라며 "해당 지역 발전 전략 모색과 대안 제시, 조사와 함께 대대적인 여론화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공대위는 오옥균 주민대책위 대표와 강승수 천주교 대전교구 신부, 이혁재 정의당 세종시당 위원장 3명을 공동대표로 선정했다.

이와 관련 세종시 담당 공무원은 "사업이 진행 중인 만큼, 백지화 등 전면 철회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보상, 이주 등 문제에 대해서는 언제든지 대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세종 스마트국가산단은 연서면 와촌리 일대에 오는 2027년까지 총사업비 1조5천억원을 들여 국책사업과 연계한 소재·부품산업 거점 단지로 육성할 예정이다.

세종 / 김정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