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시, 자동차세 연납 세액공제 실시

오는 31일까지 납부하면 6.4% 공제 혜택

  • 웹출고시간2023.01.10 10:25:21
  • 최종수정2023.01.10 10:25:21
[충북일보] 충주시는 2023년 자동차세 연납 제도를 오는 31일까지 운영한다.

자동차세는 통상 6월과 12월 두 번에 나눠 부과된다.

하지만 연납을 신청할 경우 1년치 자동차세를 한 번에 납부하는 대신 법정 공제율을 적용받아 세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연납은 1, 3, 6, 9월 신청 가능하다. 1월은 6.4% 세액을 공제해 준다.

예를 들어, 2000㏄ 비영업용 승용차를 신차로 구매해 오는 31일까지 연납신청하면 연세액 52만 원의 6.4%인 3만3천 원만큼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연납 신청은 31일까지 시청 세정과나 거주지 읍면동 주민센터로 하면 된다.

또 위택스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신청할 수 있다.

시민들의 납세 편의를 위해 납부서가 없더라도 시중은행 ATM기에서 본인 현금카드나 신용카드로 부과된 세금을 조회해 납부할 수 있다.

시는 전년도 연납 차량에 대해 차량 변경이 없는 경우 별도의 신청이 없어도 공제된 세액으로 납부서를 발송하고 있다.

다만 자동이체를 신청한 분들이라도 연납 신청한 자동차세는 자동이체가 되지 않으므로 직접 납부해야 한다.

자동차세 연납 후 해당 차량을 양도 또는 폐차할 경우 이미 낸 자동차세를 일할 계산해 더 낸 세금은 돌려주고 있다.

충주시 외에 타지역으로 전출 시 전출지로 연납 사실을 통보해 정기분 자동차세가 부과되지 않도록 하고 있다.

연납을 신청하고 납부를 하지 않는 경우 체납금이나 가산금 발생 없이 자동으로 연 2회 납부로 전환돼 6월, 12월에 정기분 고지서가 발부된다.

천윤성 세정과장은 "자동차세 절세혜택을 톡톡히 볼 수 있고, 예산도 미리 확보할 수 있는 자동차세 연납 제도를 많이 활용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충주 / 윤호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신년>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취임 두 달이 지났다. 그동안의 소회 말씀해 달라 2016년 국회 저출산고령사화특귀 위원장을 하면서 출산율 제고와 고령화 정책에 집중했다. 지난 6년간 대한민국 인구구조는 역피라미드로 갈 수밖에 없는 흐름이다. 2025년 초고령 사회 진입에 따른 인구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큰 틀에서의 인구미래전략이 필요하다. 취임 후 위원회가 해온 일을 살펴보고 관계부처, 관련 전문가, 지자체, 종교계, 경제단체 등 각계각층과 의견을 나눴는데 아직 연계와 협력이 부족하다. 위원회가 정책을 사전에 제안하고 부처 간 조정 역할을 강화해 인구정책 추진에 매진할 계획이다. ◇인구정책 컨트롤타워로서 위원회의 인구미래전략 비전과 방향은 현재 극심한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구구조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위원회는 피할 수 없는 초고령사회를 대비하는 '미래 100년 준비'를 시작한다. 인구구조에 영향을 받는 산업, 교육, 국방, 지역 등 전 분야의 준비를 통해 사회구성원 모두 행복하게 살 수 있는 탄탄한 미래를 설계하고자 한다. 인구구조 변화를 완화하기 위해 출산율 제고는 반드시 필요하다. 새해에는 '2023년 응애! 응애! 응애!' 구호를 펼친다. 젊은 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