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한국교통대, '대학평의회' 설립 무산

직원단체 "올 연말 총장선거에서 유리한 고지 점하려는 고도의 전술"
교수회 "오해와 잘못된 정보로 부결 된 만큼 의견수렴 해 지속 추진할 것"

  • 웹출고시간2017.03.06 13:59:47
  • 최종수정2017.03.06 13:59:47
[충북일보=충주] 한국교통대학교 전체구성원(교수회, 학생회, 직원단체)이 참여하는 심의·의결기구인 '대학평의회' 설립이 전교교수회의 문턱을 넘지 못하고 무산됐다.

6일 교통대 직원단체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달 20일 전체교수 332명 중 187명이 참가한 가운데 전교교수회의를 열어 대학평의회 설치를 위한 '학칙 개정안'에 대해 투표를 실시했으나 139명이 부동의 해 부결됐다.

이에 대해 공무원 직장인협의회, 전국공무원노동조합 한국교통대 지부, 직원협의회 등 직원단체는 "(교수회가)대학의 앞날은 생각하지 않고 기득권과 자신들의 이득만 생각하는 집단 같다"며 "직원단체는 많은 것을 포기하고 대학평의회 설립에 나서고 있다"고 비난했다.

대학본부는 교무회의와 전교교수회의의 녹취록, 회의록 등에 대해 직원단체가 정보공개를 신청했지만, '아무자료도 없다'며 회의 기록을 공개하지 않고 있어 논란을 키우고 있다.

특히 직원단체는 교수회가 대학평의회 추진 당시부터 A교수가 개정안 부결을 위해 일부 교수들에게 메일을 통해 반대를 종용하는 등 조직적으로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A교수는 메일을 통해 "대학 최고의 의사결정기구인 전교교수회의를 교수평의원, 직원, 학생대표로 구성된 40여명에 불과한 대학평의회로 변경하려 한다"며 "290여명의 교수를 제외하고 직원대표 3명과 학생대표 1명의 의견으로 대체하는 것"이라고 개정안에 대해 설명했다.

또 "전체교수들의 의견이 배제되고 소수의 대학평의회 회장단에 의해 대학의 주요정책이 결정되는 것은 매우 비민주적이고 위험한 상황"이라며 "사전협의 과정 없이 4~5일의 의견조회 기간을 거쳐 개정하려는 것은 졸속 개정"이라며 개정안에 반대할 것을 종용했다.

실제로 A교수는 전교교수회의에서도 절차상의 문제를 제기, 학칙개정을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A교수는 최초로 직원 단체들과 대학평의회 설립을 합의한 인물로 알려지면서 파장이 예상되고 있다.

A교수는 지난 2013년 총장선거 당시 총장추진위원회 구성 비율을 놓고 직원단체와 교수회가 충돌할 때 총장선거 후 대학평의회 설립을 합의했고, 이에 따라 합의서도 작성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A교수는 올 연말 총장선거에도 출마가 유력한 후보로 알려지면서 선거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한 고도의 전술을 펴고 있다는 지적이다.

서동철 전국공무원노동조합 한국교통대지부장은 "A교수는 직원단체와 현 교수회가 대립 없이 대화를 통해 소통하는 것에 동의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며 "본인이 합의한 내용도 이행하지 않고 교수회가 추진하는 것에 반대만 하는 것은 도저히 이해 할 수 없는 행동"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 같은 상황이 연말 치러지는 총장선거에서 자신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것을 우려해 대학평의회 설립을 조직적으로 방해하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면서 "우리 직원단체는 대학평의회 설립을 위해 교수회와 방안을 논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교수회 관계자도 "2013년 총장선거 이후 대학평의회 설립이 이행되지 않아 현 교수회는 직원단체와의 약속과 대학본부 추진 요구, 국가 재정 요청 시 가산점 부여 혜택 등 대학 운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 대학평의회 설립을 추진했다"고 전했다.

이어 "대학평의회는 대학 의사결정 민주화의 상징적인 기구"라며 "오해와 잘못된 정보 전달로 부결된 만큼 교수들의 의견을 수렴해 교수회의 권위를 보장하면서 학칙개정을 통한 대학평의회 설립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교수회는 지난해 12월 교수평의원 34명 중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학평의회 설치를 위한 '학칙 개정 안'을 의결하고 50여명 교수들의 의견조회를 거쳐 전교교수회의에 상정했다.

충주 / 김주철기자 kimjc5611@hanmail.net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