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5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종시 출범 4년…'상대적 박탈감' 충북

上. 세종 블랙홀…충청권 '비상'
인구·기업 유출 가속…발전은커녕 손해만
충청권 공조 균열…제2경부·세종역 논란

  • 웹출고시간2016.09.26 19:39:54
  • 최종수정2016.09.27 18:56:41

편집자

지난 2012년 7월1일 세종시가 출범했다. 충청권이 신(新)행정수도로 자리매김할 단초가 마련됐다. 때문에 당시 충북에서는 옛 청원군 부용면(현 부강면)을 떼어줬다. 지역 내 찬반이 크게 엇갈리는 상황에서도 충북지역민들은 대승적인 판단을 내렸다. 도세(道勢)의 한계를 극복하는 계기로 삼자는 이유에서다. 이렇게 세종시는 충북의 지지와 기대를 한 몸에 받으며 출범했다. 4년이 지난 현재의 모습은 어떨까. 세종시는 그야말로 상전벽해(桑田碧海)다. 반면 충북은 세종 블랙홀 현상에 몸서리를 치고 있다. 발전은커녕 손해만 보고 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본보는 세종시 출범에 따른 충북의 변화상에 대해 총 3회에 걸쳐 진단해 본다.

세종호수공원 인근에서 바라본 정부세종청사 전경

ⓒ 행복도시건설청
[충북일보] 충청권에서 세종시는 그야말로 블랙홀이다. 충북 청주를 비롯해 충남, 대전 등 주변 인구가 빠르게 세종으로 유출되고 있다. 기업체도 마찬가지다.

◇세종 주변 지자체 기대보다 '걱정'
지난 2012년 7월 출범 당시 세종시 인구는 10만751명이었다. 4년이 흐른 현재는 2배 이상 증가했다. 지난 5월 기준 세종시의 인구는 23만1천552명이다. 2030년 신도시 인구 50만명의 자족도시 건설 목표가 순탄하게 진행되고 있다.

반면 인근 지자체는 걱정이 태산이다. 세종으로의 인구 유출이 가속화되고 있어서다.

청주는 '100만명 시대'가 불투명한 실정이다. 지난 2014년 7월 이후 지난달 말까지 청주에서 세종으로 빠져나간 인구만 1만5천여명에 달한다. 청주로 들어온 인구는 3천800여명에 그쳤다.

대전 역시 직격탄을 맞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2월 기준 대전 인구는 151만7천118명이다. 꾸준히 증가하던 대전 인구가 2014년을 기점으로 꺾였다.

2013년 153만 2천811명이었던 인구가 1년만에 1만5천693명이 줄었다. 세종시 출범 이후 대전에서 세종으로 이주한 인구는 4만9천280명이다. 올해 1~3월에만 5천920명이 세종으로 전입했다. 세종시 전입인구 20만5천117명 가운데 절반 가까이가 충청권 인근 지자체 사람이다.

대전이 26.9%(5만5천200명)로 가장 많다. 충남은 10.7%, 충북은 10.4%다. 경기는 13.4%, 서울은 10.3% 수준이다.

◇기업도 세종행…충청 경제 어쩌나

세종 빨대 현상은 인구뿐만이 아니다. 충청권의 기업들 역시 줄줄이 세종으로 향하고 있다.

세종시는 총사업비 1천782억원을 투입해 83만8천842㎡ 규모의 '명학산업단지'를 조성했다. 지난 6월 준공한 명학산단에는 모두 35개 기업이 입주할 예정인데, 이중 절반에 가까운 17개 업체가 충청권 업체들이다. 대전의 업체가 무려 12개나 된다.

충청권 기업들의 세종행이 두드러지면서 세종 인근 지자체의 경제가 크게 흔들릴 위기다.

최근 세종테크밸리(도시첨단산단) 1차 분양에 신청한 기업 24곳 중 수도권 기업은 6곳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충청권 기업은 16곳에 달한다.

세종시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기업 유치를 위한 집중 투자에 나서고 있어 이 같은 현상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행복청은 행복도시에 입주하는 대학, 연구기관, 종합병원 등 주요 시설에 대한 지원에 적극적이다.

입주기업에는 5년간 토지대금에 대한 무이자 할부 지원, 기업 종사자를 위한 주택특별공급, 취득세·재산세 75% 감면 등의 혜택도 상당하다.

◇"세종 인프라만·" 충청권 부글부글

새종시 출범에 따른 충청권의 각종 현안이 뜨거운 감자다. 서울~세종 고속도로, KTX세종역 등의 논란은 충청권의 분열을 불러왔다.

세종에 국한된 인프라 구축에 따른 충청권의 상대적 박탈감은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 정치적인 셈법만 난무한 채 충청권 상생은 뒷전으로 내몰렸다.

현재 단연 충청권의 최대 현안은 'KTX세종역'이 꼽힌다.

더불어민주당 복당을 앞둔 무소속 이해찬(세종) 국회의원은 지난 총선 공약으로 KTX세종역 신설을 내세웠다. 충북에서는 세종시 관문역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KTX오송역의 역할이 크게 위축될 것이라는 우려가 지배적이다.

앞서 호남고속철도 개통 과정에서 비롯된 서대전역 경유 논란도 충청권내 심각한 갈등을 초래했다.

세종시가 적극 추진하는 제2경부고속도로(서울~세종 고속도로) 건설 사업 역시 충청권 지자체의 입장이 상반된다. 충북도는 중부고속도로 확장, 세종은 서울~세종 고속도로 조기 건설에 강공 드라이브다. 특히 충북 내에서는 해당 논란이 정쟁의 도구로 전락한 지 오래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