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시, 내년 제천화폐 할인율 조정·지류형 할인 중단

모바일형 월 개인 구매 한도 30만 원, 6% 할인 추진

  • 웹출고시간2022.12.19 12:58:35
  • 최종수정2022.12.19 12:58:35

제천시 청사 전경.

ⓒ 제천시
[충북일보] 제천시가 내년부터 제천화폐 모아의 할인율을 6%로 조정한다.

이번 결정은 정부의 지역화폐 국비 지원 사업이 전면 재검토됨에 따라 이뤄졌으며 시는 할인율을 기존 국비 포함 10%에서 시 자체 재원을 별도 투입해 6%까지 축소한다는 방침이다.

이 할인율은 국회 합의로 국비 지원 예산이 결정되는 시점까지 잠정적으로 운영되며 국비 예산이 확보된 후 1차 추경을 거쳐 예산과 할인율을 최종 확정할 전망이다. 단 월 개인 구매 한도는 30만 원으로 같다.

또한 지류형 화폐의 판매가 전면 중단된다.

지류형은 부정 유통에 취약한 점이 부작용으로 지적돼 전국적으로 축소·폐지하는 추세로 이를 통해 부대 예산을 절감하고 화폐 유통 투명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다만 현재 보유 중인 55억 원 정도의 지류형 화폐는 6% 할인율을 같이 적용해 소진 시까지 판매하며 판매 완료가 예상되는 내년 2월까지 환전업무 등은 현행대로 유지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보다 많은 시민이 지역화폐의 편의성과 효과성을 높게 보고 있는 만큼 국비 지원이 신속히 결정됐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특히 지류형 할인 폐지에 따른 사항을 널리 알리고 제천화폐 카드와 모바일 구매 안내 서비스를 적극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19년 3월 도입한 제천화폐 모아는 지난 11월 말 기준 누적 4천615억 원의 판매를 돌파하며 지역 내 소비를 촉진하고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를 이끌었다.

이런 가운데 국비 지원 예산이 표류하며 전국 각지에서 내년도 할인율 축소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