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50년 전 도입된 별장 중과세 제도 검토해야"

이소영 지방세硏 부연구위원 이슈페이퍼서
멀티해비테이션 관점 농촌 체류인구 등 도움

  • 웹출고시간2022.12.08 15:38:05
  • 최종수정2022.12.08 15:38:05
[충북일보] 변화된 주거 형태와 생활방식 변화를 반영하고 지방의 인구 유입·정착 기반 마련을 위해 현행 별장 중과세 제도에 대해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한국지방세연구원은 8일 '별장은 지금도 사치성 재산인가(연구책임 이소영 부연구위원)'라는 이슈페이퍼(TIP)를 통해 과세환경의 변화로 별장 중과세 제도는 더 이상 그 입법목적의 타당성이 유지되기 어렵다고 분석했다.

별장은 지난 1973년 '지방세법' 개정으로 사치성 재산 중 하나로 지정됐으며 취득세와 재산세가 중과세되기 시작했다.

'지방세법'상 별장은 △주거용 건축물로서 △상시 주거용으로 사용하지 아니하고 △휴양ㆍ피서ㆍ놀이 등의 용도로 사용하는 건축물과 그 부속 토지이다.

공동주택인 아파트를 포함해 오피스텔과 콘도미니엄도 별장의 요건을 충족할 경우 사치성 재산으로 중과세하고 있다.

하지만 국민의 소득 증가로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웰빙의 욕구가 전원생활과 같이 자연 속에서의 여가를 즐기는 방식으로 표출되면서 별장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바뀌었다.

과거 별장을 소유하는 것을 소수의 사람만이 누리는 특권으로 여겨지며 별장을 사치채로 생각했으나 현대사회에서 별장은 여가를 즐기는 수단 중 하나인 '세컨드하우스'이다.

또한 현대의 별장은 도시와 농촌에 복수의 주거지를 마련하고 주중에는 도시, 주말에는 농촌에 거주하는 '멀티해비테이션(Multi-Habitation)'의 관점으로도 이해할 수 있다.

연구를 맡은 이소영 부연구위원은 "멀티해비테이션은 농촌지역에 외부인구를 유입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체류인구 등의 실질적인 지역인구의 증가와 이를 통한 지역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2019년 처음으로 수도권의 인구가 비수도권의 인구를 추월하기 시작했고 인구감소로 소멸위험이 있는 지역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올해 3월 현재 소멸위험지역은 전국 시·군·구의 절반에 가까운 113개 지역이다. 충북에는 충주, 제천, 괴산, 단양, 보은, 영동, 옥천 등 7개 시·군이 소멸위험지역에 포함됐다.

행정안전부가 지난해 지정·고시한 '인구감소지역'에는 89개 시·군이 이름을 올렸고 충북에서는 괴산·단양·보은·영동·옥천·제천 등 6개 시·군이 해당된다.

이 부연구위원은 "현시점에서 별장을 더 이상 사치성 재산이라고 하는 것은 무리가 있으며 현재 당면하고 있는 지방소멸이라는 시급한 과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50여년 전의 시대 상황을 배경으로 도입된 별장 중과세 제도가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별장에 대한 취득세 및 재산세 중과세 규정을 폐지하는 '지방세법' 일부개정안이 발의되어있는 만큼 국민들의 주거 형태 및 생활방식의 변화를 인정 및 장려하고 지방의 인구 유입 및 정착 기반 마련을 위해 현행 별장 중과세 제도를 계속 유지할 것인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서울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박해운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동계훈련으로 전국체전 6위 탈환 노릴 것"

[충북일보] 박해운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이 "이달부터 동계 강화훈련을 추진해 내년도 전국체전에서 6위 탈환을 노리겠다"고 밝혔다. 박 사무처장은 1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올해 전국체전에서는 아쉽게 7위를 달성했지만 내년 전국체전 목표를 다시한번 6위로 설정해 도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달 초 사무처장에 취임한 박 사무처장은 "우수한 성적을 거두기 위해선 우수한 선수가 필요하고, 우수한 선수를 영입하기 위해선 예산이 필수"라며 "전국 최하위권 수준에 있는 예산을 가지고 전국에서 수위를 다툰다는 점에선 충북지역 체육인들의 열정과 땀의 결실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체육 분야에 대해서만 예산지원을 요구할 수 없는 입장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적 향상을 위해 예산 확보를 위해 다각적으로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박 사무처장은 도체육회 조직확대 계획도 밝혔다. 현재 24명의 도체육회 인원을 29명으로 증원시키고 도체육회를 알려나갈 홍보 담당자들에 대해서도 인원을 충원할 방침이다. 박 사무처장은 "현재 도체육회의 인원이 너무 적어 격무에 시달리고 있다"며 "전국에서 가장 도세가 약한 제주도의 경우에도 체육회에 30명이 넘는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