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눈 오면 생각나는 '제설시장 남상우'

청주 시민 0.4㎝ 적설에 출근대란 겪으며
'6.2㎝ 폭설' 막아낸 남 전 시장 소환
"자재·장비 많아봐야 도움안되면 무소용"

  • 웹출고시간2022.12.06 18:13:11
  • 최종수정2022.12.06 18:13:11

2008년 2월 26일 청주에 6.2㎝의 폭설이 내린 새벽 남상우(왼쪽) 청주시장이 직원들과 함께 청주 우암산순환도로에서 제설작업을 벌이고 있다.

[충북일보] "남상우 전 시장과 비교를 안 할 수가 없네요"

청주 시민들이 기억 속에 '제설시장'으로 남은 남상우 전 시장을 소환(?)했다. 대설을 하루 앞둔 6일 오전 내린 0.4㎝의 눈으로 한바탕 출근대란을 겪으면서다.

남 전 시장은 지난 2006년 4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당선하면서 청주시장직을 수행했다.

남 전 시장은 폭설로 인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며 '공무원 제설 책임제'를 선언했다.

남 전 시장은 선언을 성실히 지켜냈다. 그해 7월 3일 취임한 후 5개월여만인 12월 17일 새벽 완벽에 가까운 제설대책을 추진했다.

당시 새벽 1시 이후 눈이 내리기 시작했다. 새벽 2시40분께부턴 상당산성 도로와 일부 도심도로의 통행이 제한되는 등 눈 피해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시는 새벽 시간임에도 가용 가능한 자재와 장비를 대거 투입했다.

청주지역에 12.7㎝의 눈이 내린 지난 2010년 3월 18일 새벽 6시 1천800명 청주시청 전 직원들이 2시간 동안 청주지역 곳곳에서 제설작업을 벌였다. 쌓인 눈을 쓸고 있는 남 시장과 직원들의 모습.

새벽 2시부터 제설용 덤프트럭 10대, 굴삭기 2대, 염화칼슘 17t, 수용액 4만6천ℓ, 소금 74t 등이 긴급투입됐다.

시는 사고 위험이 큰 산성도로와 가로수길, 동부우회도로 등 40개 주요 노선에 대한 제설작업에 돌입했다.

남 전 시장도 잠들지 않았다. 남 전 시장은 새벽 5시 30분부터 제설작업 현장 등을 직접 방문하는 등 직원 격려와 작업 진두지휘에 매진했다.

남 전 시장의 발빠른 대처로 상당산성 도로 통행은 새벽 6시부터 재개됐다.

이에 시민들은 '눈이 내렸는지도 모르게' 운행을 하며 일상생활을 할 수 있었다.

남 전 시장은 2008년 2월 26일 새벽 내린 6.2㎝의 폭설(신적설 5㎝ 이상)을 막아내면서 '제설시장'이라는 별명을 입증했다.

남 전 시장은 새벽 2시부터 청주 산성도로, 우암산순환도로, 공항로, 동부우회도로 등 주요 간선도로를 찾아가며 제설작업을 지휘했다. 우암산 순환도로에선 빗자루를 들고 직접 제설작업을 하기도 했다. 시 국장급 간부들은 새벽 3시부터, 시 산하 전 직원은 새벽 5시부터 제설작업을 함께하며 '공무원 제설 책임제'를 완성시키는 모습을 보였다.

눈은 왔으나 눈이 없었다.

출근길 대란도 없었다.

청주 시민들로선 출근길 도로에 쌓인 눈이 보일때마다 남 전 시장이 떠오를수밖에 없는 이유다.

한 시민은 "남상우 전 시장은 눈만 오면 생각나는 사람"이라며 "남 전 시장땐 폭설이 내려도 출근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는데, 1㎝도 되지 않는 눈에 발이 묶이니 어이가 없고 화가 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주시가 자재와 장비, 시설을 아무리 잘 갖춰놓는다고 해도 시민들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 없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 성홍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박해운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동계훈련으로 전국체전 6위 탈환 노릴 것"

[충북일보] 박해운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이 "이달부터 동계 강화훈련을 추진해 내년도 전국체전에서 6위 탈환을 노리겠다"고 밝혔다. 박 사무처장은 1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올해 전국체전에서는 아쉽게 7위를 달성했지만 내년 전국체전 목표를 다시한번 6위로 설정해 도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달 초 사무처장에 취임한 박 사무처장은 "우수한 성적을 거두기 위해선 우수한 선수가 필요하고, 우수한 선수를 영입하기 위해선 예산이 필수"라며 "전국 최하위권 수준에 있는 예산을 가지고 전국에서 수위를 다툰다는 점에선 충북지역 체육인들의 열정과 땀의 결실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체육 분야에 대해서만 예산지원을 요구할 수 없는 입장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적 향상을 위해 예산 확보를 위해 다각적으로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박 사무처장은 도체육회 조직확대 계획도 밝혔다. 현재 24명의 도체육회 인원을 29명으로 증원시키고 도체육회를 알려나갈 홍보 담당자들에 대해서도 인원을 충원할 방침이다. 박 사무처장은 "현재 도체육회의 인원이 너무 적어 격무에 시달리고 있다"며 "전국에서 가장 도세가 약한 제주도의 경우에도 체육회에 30명이 넘는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