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행복도시권 국토균형발전 청사진 나왔다

2040년 행복도시권 광역도시계획 확정, 미래 발전방향 제시

  • 웹출고시간2022.12.18 13:52:00
  • 최종수정2022.12.18 13:52:00
[충북일보] 행정중심복합도시인 세종시와 충청권 4개 시도를 아우르는 광역도시계획의 밑그림이 완성됐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국가균형발전의 새로운 거점을 구축하고, 충청권의 새로운 장기발전방향을 제시하는 '2040년 행복도시권 광역도시계획'이 국토교통부 승인을 받아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다.

행복청과 충청권 4개 시·도는 행정구역을 뛰어 넘어 변화된 여건에 맞춰 충청권의 위상을 정립하고 장기적인 상생발전을 도모하기 위해'국토의 새로운 중심, 함께하는 행복도시권'을 비전으로 정하고 광역도시계획을 수립했다.

이 광역도시계획에는 구체적으로 △목표와 전략 △주요지표 △공간구조 구상 및 기능분담계획 △부문별 계획 △개발제한구역의 조정 집행 및 관리 등이 담겼다.

특히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서 제시한 자율적 협력권역을 형성하고 행복도시와 인근 지역 간 연계 강화해 계획의 실행력을 확보하고 사업추진의 효율성을 크게 개선했다.

또한 기존 9개 시·군(면적 3천597㎢)에서 22개시·군(1만2천193㎢)으로 행복도시 광역계획권을 통합·확대해 기존 충청권 5개 광역계획권역간의 권역 중첩으로 인한 비효율성 및 기능적 연계 미흡으로 인한 불필요한 행정비용 발생 등의 문제점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22개 시군은 대전시, 세종시, 충북·충남 20개 시·군(천안·아산·공주·계룡·논산·보령시, 홍성·예산·청양·부여·서천·금산군, 청주시, 진천·증평·음성·괴산·보은·옥천·영동군)이 해당된다.

광역도시계획은 행복청과 충청권 4개 시·도가 지난 2019년 5월 공동수립 협약체결 이후 추진해온 협업의 성과로, 수립 연구과정에서 시·도 의견, 공청회 및 전문가 자문 등 다양한 계층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정책협의회 운영을 통해 어려운 현안들을 적극적으로 해결했다.

행복청과 충청권 4개 시·도가 공동 수립한 광역도시계획은 최근 본격적인 추진을 앞두고 있는 충청권 초광역 협력체제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행복청 이정희 도시계획국장은 "2040년 행정중심복합도시권 광역도시계획 수립으로 행복도시권이 국토의 새로운 중심으로서 국토균형발전을 견인하고, 행정수도 완성을 통한 도시발전 효과를 충청권 전역에 확산시킬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세종 / 김정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