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2.12.18 17:59:26
  • 최종수정2022.12.18 17:59:29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이 연임에 성공했다. 축하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큰 기대의 이면에 어두운 그림자가 드려 있다.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15일 민선 2기 도체육회장 당선증을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에게 교부했다. 윤 회장은 이번 충북체육회장선거에 단독 출마해 무투표 당선했다. 임기는 2027년 2월 정기총회 전날까지 총 4년이다.

충북도체육회는 장기간의 관선 회장 시대를 거쳤다. 지난 3년 동안 처음으로 민선 회장 시대를 경험했다. 하지만 별반 달라진 게 없다. 민선 2기는 달라야 한다. 윤 회장은 민선 1기 충북도체육회를 이끌었다. 나름 의욕도 컸다. 하지만 재정자립에선 한 발짝도 나가지 못했다. 충북도의 예산 종속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사무처장 낙하산 인사도 막지 못했다. 이제 민선 2기 충북도체육회 시대다. 윤 회장 스스로도 체육회의 재정자립을 최우선 과제로 뽑았다. 반드시 실현해야 한다. 충북도체육회가 충북도에 종속돼 운영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민선체육회장 시대에 걸맞게 독립성을 갖춰나가야 한다. 그래야 충북체육이 변화와 혁신을 넘어 미래로 도약할 수 있다. 관치의 관행과 과오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민선 2기부터는 회장 임기도 4년이다. 체육회 역할은 앞으로 더 중요해진다. 체육회는 각종 체육시설 운영 업무도 수탁할 수 있다. 체육회 역량에 따라 체육회 사정이 달라질 수 있다. 체육회장의 역량과 직결되는 매목이다. 체육회의 법정법인화는 이미 이뤄졌다. 하지만 여전히 대부분의 예산을 지자체로부터 지원받고 있다. 민선 2기는 달라야 한다. 민간 재원 마련을 위한 대책부터 마련해야 한다. 기부금 유치를 위한 마케팅은 필수다.

체육예산은 법 개정으로 의무화 됐다. 체육회 운영비 예산 보조를 조례에 명기하는 게 급선무다. 윤 회장이 사활을 걸어야 할 사안이다. 민선 1기 때 해결하지 못했으니 서둘러 완성해야 한다. 또 한 가지는 정치와 체육의 분리다. 분명한 경계를 지어야 한다. 시작의 단계를 지나 정착의 시기를 만들어야 한다. 민선 1기 체육회는 국민체육법 개정에 따른 시작 단계였다. 민선 2기는 정착의 시기가 돼야 한다. 체육회의 정치적 독립을 이뤄야 한다. 민선 1기 때도 정치와 체육의 분리가 강조되긴 했다. 하지만 법 개정의 취지를 인지하는 수준이었다. 현실은 여전히 지자체에 종속됐다. 더 구체적으로 지자체장에 의해 좌지우지됐다. 체육회가 법적으로, 물질적으로 정치와 분리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물론 지금도 마찬가지다. 지난해 국민체육진흥법 제18조 제3항이 개정됐다. '지방자치단체는 지방체육회와 지방장애인체육회에 예산의 범위에서 운영비를 지원해야 한다'고 의무화했다. 하지만 예산지원액은 지자체장의 의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게다가 체육회장 후보에 지자체장, 국회의원, 지방의원만 출마하지 못할 뿐 정당인에 대한 제한 규정은 없다. 지자체장 입···대로 할 수 있다는 얘기다. 법과 규정의 보다 세밀한 정비가 필요하다.

충북도민들은 민선 1기 충북도체육회장으로 윤 회장을 선출했다. 선거를 통한 초대 민선회장에 대한 기대는 아주 컸다. 많은 걸 바꿔주길 소망했다. 하지만 체육회의 독립성과 자율성은 보장되지 않았다. 도체육회 인사에 충북도의 개입은 여전했다. 심지어 낙하산 관행까지도 변하지 않았다. 말만 민선이지 바뀐 게 없었다. 지역 체육의 특성화도 이루지 못했다. 새로운 시대가 열릴 거란 기대감은 산산조각 났다. 다시 한 번 더 강조한다. 민선 2기 충북도체육회는 달라야 한다. 개정 체육진흥법은 체육 자치 정신을 담았다. 하지만 허점이 많다. 입법 과정에서 졸속 때문이다. 체육계 의견 청취와 수렴 절차마저 간과했다. 정당 가입 정치인들의 출마를 허용한 건 치명적이다. 정치와 체육의 분리란 대의에 맞지 않는다. 예산편성 권한 역시 지자체와 지방의회가 틀어쥐고 있다. 체육회가 지방권력과 거리 두기를 하기 어렵게 했다. 모두 윤 회장이 해결해야 할 과제다. 무엇보다 정치인 입맛에 맞추려는 행위를 거듭해선 안 된다. 정치로부터 자유로운 체육회가 돼야 한다. 앞으로 출범하는 민선 2기 충북도체육회는 그래야 한다. 윤 회장이 그 첫 단추를 끼워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