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단양군, 레저스포츠 전문가 양성 '파란불'

충북도 지역 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 공모 선정

  • 웹출고시간2023.03.19 12:51:52
  • 최종수정2023.03.19 12:51:52

지난해 단양을 찾은 관광객들이 단양강에서 무동력 카약을 체험하고 있다.

[충북일보] 단양군이 지역 특화 레저 스포츠 일자리 창출에 시동을 건다.

군은 2023년 충청북도 지역 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 공모에 선정돼 6천560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받는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선정으로 군은 수상 레저 관광 활성화와 지역 특화 스포츠 도시 육성사업과 연계한 레저스포츠 분야 전문가 양성에 탄력을 받게 됐다.

이에 따라 군은 오는 4월부터 단양군일자리종합지원센터를 통해 청년과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3개 분야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훈련을 진행해 전문 인력을 육성할 계획이다.

지난여름 단양강에서 열린 수상 썸머 페스티벌에서 다양한 동력 수상 레저기구를 이용한 시연이 열리고 있다.

자격증 종류는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정면허 1급, 스킨스쿠버 오픈 워터, 패러글라이딩 연습 조종사 등 3개며 최소 30시간에서 최대 244시간의 현장실습 시간을 갖게 된다.

앞서 군은 한여름 수상 썸머페스티벌, 레이크파크 수상스포츠 대회, 전국 패러글라이딩 대회 등 관광 레저 스포츠를 성공적으로 추진해 큰 호응을 얻었다.

관광 레저 산업은 부가가치가 높고 보편화된 스포츠 관광이 일반인들 사이에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관련 시설도 크게 느는 추세다.

이러한 유행에 힘입어 군은 지속적인 레저스포츠 관광 활성화와 인프라를 확충해 고용 창출 동력을 확보하고 지역 내 전문 직종 등 안정적인 단양형 일자리를 꾀할 방침이다.

현재 단양군은 관광 분야를 핵심 산업으로 사계절 관광객이 찾는 명품 관광지 조성을 목표로 땅, 물, 하늘을 아우르는 종합 스포츠 관광지로 도약하고 있다.

수상 레저 관광 활성화를 통해 충청북도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사업과 연계한 명품 관광지 개발의 마중물 역할도 톡톡히 해낼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레저스포츠 분야에 다양한 인력풀을 양성해 안정적인 고용시장을 형성하겠다"며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게 지역 특성에 맞는 실질적인 일자리 창출에도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단양군일자리종합지원센터는 지난해까지 CPR 응급처치 95명, 수상인명구조요원 74명, 래프팅 요원 17명, 산악안전지도 59명, 동력 수상 조정면허 92명의 전문 인력을 양성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수상인명구조요원 훈련을 마친 수료생 중 4명이 사인암 유원지에서 물놀이 안전 관리 요원으로 활동하며 물에 빠진 관광객을 구조하여 화제가 된 바 있다.

단양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기업 돋보기 1. 이을성 SSG에너텍 대표

[충북일보] 건물에 발생하는 화재는 곧 인명 피해로 이어진다. 최근 대전 한국타이어 공장의 대형 화재가 발생했다. 대량의 타이어가 타며 가연 물질이 나온 것도 화재 진압 어려움의 원인이었지만 공장의 조립식 샌드위치 패널 구조도 한몫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대형 화재 발생 시 피해를 키우는 요인으로 꼽혀 온 가연성 건축자재 사용 제한 건축법 개정안이 지난해 2월 11일 본격 시행됐다. 개정안에 따라 건축물 내·외부의 마감재와 단열재, 복합자재 심재 모두 화재 안전성 확보가 의무화됐다. 강화된 법 개정으로 준불연·불연 건축자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충북도내 선도적인 제품 개발로 앞서나가는 기업이 있다.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에 위치한 ㈜SSG에너텍은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고효율의 건축자재를 개발·제조하는 종합건축자재 전문기업이다. 특히 주력 제품인 'IP패널(Insulation Panel: 동적내진설계용 준불연단열일체형 패널)'은 마감재와 단열재를 일체화한 외단열 마감 패널이다. 이을성(59) SSG에너텍 대표는 "단열·내진·준불연 세 가지 성능을 충족하면서 일체화된 단열·마감재는 SSG에너텍이 유일하다고 말할 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