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지역신문과 함께 지방발전 노력"

'4회 자치분권대상' 김영록 전남지사
지방소멸 해결 방안 '일자리' 1순위 꼽아

  • 웹출고시간2023.03.16 17:35:05
  • 최종수정2023.03.16 17:35:05
[충북일보]대한민국지방신문협의회가 선정·시상하는 '4회 자치분권대상' 수상자인 김영록(사진) 전남지사는 16일 "지방신문 여러분과 함께 우리나라 지방발전, 지역언론 발전 위해서 열심히 뛰겠다"며 소감을 밝혔다. <관련기사 7면>

김 지사는 이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대신협 정기총회에서 자치분권대상을 받은 뒤 이같이 말했다.

김 지사는 "우리 지역 언론과 우리 지역 발전을 위해서 고생하는 대신협에서 주는 상이기 때문에 제가 가장 뜻깊게 생각하고 가문의 영광으로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는 지방소멸 위기를 언급한 뒤 "이제 많은 부분에 역사적인 대전환이 이뤄져야 한다"며 "에너지 대전환, 기후변화 대전환 중요하다. 그중에서도 지방시대로의 대전환이 정말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방소멸의 가장 큰 원인은 비수도권 청년이 매년 수도권이나 대도시로 떠나는 것 때문"이라며 "전국 공통적으로 양질의 일자리, 교육·문화, 출산·양육 등 문제를 안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책이 선도적으로 논의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면김 지사는 좋은 일자리 창출, 교육·문화 여건 개선과 함께 경제적 부담 없이 결혼해 걱정 없이 아이를 낳고 기르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방분권과 관련해서는 "중앙정부는 지방정부가 할 수 없는 것만 맡고 지자체에 모든 것을 넘긴다는 생각으로 지방으로의 과감하고 혁신적 권한 이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는 "민선 7기 당시, 제가 발로 뛴 결과 재정분권 2단계를 시행해 지방소멸대응기금을 새로 만들고, 약 3조 원의 국고 예산을 확보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는 지방이 스스로 일어설 수 있는 항구적이고 혁신적인 재정분권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지역 특성과 행정수요에 부합한 조직을 구성할 수 있도록 자치조직권이 보장, 확대돼야 한다"며 "조직 운영의 자율성을 높이도록 실·국 등 설치 기준을 대통령령에서 조례로 위임하고 부단체장 정수를 3명까지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신협은 지역신문 발전 및 자치분권 정책 등 관련 현안의 지지기반을 구축하고 대신협의 대외적 위상 제고를 위해 지난 2020년부터 매년 정기총회에서 대신협 자치분권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김 지사는 안정적인 도정 운영으로 전국 광역단체장 평가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하면서 자치분권과 국가균형 발전은 물론, 지역신문 육성 발전에 크게 기여한 점이 높이 평가돼 수상자로 선정됐다. 서울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기업 돋보기 1. 이을성 SSG에너텍 대표

[충북일보] 건물에 발생하는 화재는 곧 인명 피해로 이어진다. 최근 대전 한국타이어 공장의 대형 화재가 발생했다. 대량의 타이어가 타며 가연 물질이 나온 것도 화재 진압 어려움의 원인이었지만 공장의 조립식 샌드위치 패널 구조도 한몫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대형 화재 발생 시 피해를 키우는 요인으로 꼽혀 온 가연성 건축자재 사용 제한 건축법 개정안이 지난해 2월 11일 본격 시행됐다. 개정안에 따라 건축물 내·외부의 마감재와 단열재, 복합자재 심재 모두 화재 안전성 확보가 의무화됐다. 강화된 법 개정으로 준불연·불연 건축자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충북도내 선도적인 제품 개발로 앞서나가는 기업이 있다.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에 위치한 ㈜SSG에너텍은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고효율의 건축자재를 개발·제조하는 종합건축자재 전문기업이다. 특히 주력 제품인 'IP패널(Insulation Panel: 동적내진설계용 준불연단열일체형 패널)'은 마감재와 단열재를 일체화한 외단열 마감 패널이다. 이을성(59) SSG에너텍 대표는 "단열·내진·준불연 세 가지 성능을 충족하면서 일체화된 단열·마감재는 SSG에너텍이 유일하다고 말할 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