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시, 우암산 둘레길 조성사업 '탄력'

청석학원 무상사용 승낙 "시 역점사업에 적극 협조할 것"
보상비 12억원 절감·공사기간 3개월 단축
시, 빠르면 올해 안에 사업 완료 예상

  • 웹출고시간2023.03.09 17:39:32
  • 최종수정2023.03.09 17:39:32
클릭하면 확대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청주시가 3.1공원에서 어린이회관을 잇는 우암산 순환도로에 각종 편의시설을 조성하는 '우암산 둘레길 조성사업'이 청주대학교 측의 토지 무상사용승낙으로 인해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9일 시민들이 우암산 산책길을 걷고 있다.

ⓒ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청주시는도심 속 시민 휴식공간 마련을 위해 추진하는 '우암산 둘레길 조성사업'이 청주대학교 측의 토지 무상사용승낙으로 인해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고 9일 밝혔다.

시는 사업의 조기준공을 위해 데크 설치구간에 편입된 청주대학교 토지에 대해 청주대 재단인 청석학원과 지속적으로 협의를 진행해왔고, 청석학원은 조건없는 토지 사용을 승낙했다.

청석학원 관계자는 "시의 역점사업에 적극 협조하고 시민과 함께하는 청석학원의 가치에 부합한다는 판단 하에 내린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에따라 시는 보상비 12억원이 절감됐고 공사기간도 3개월 가량 단축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 사업은 청주 삼일공원에서 어린이회관을 잇는 우암산 순환도로에 각종 편의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 김용수기자
이곳에는 둘레길 4.2km와 보행데크 2.3km, 휴게공간, 경관시설 등이 들어선다.

사업에 투입되는 예산은 100억원 가량이다.

현재 데크공사에 대한 설계가 마무리 단계에 있어 시는 이달 중 행정절차를 완료해 다음달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시는 빠르면 올해 말까지 사업이 완료돼 시민들에게 새단장한 우암산 둘레길을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주원 시 도로사업본부장은 "우암산이 청주 시민들이 휴식할 수 있는 힐링의 공간으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최근 사회적으로 걷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주민의 건강을 증진시키면서 지역을 알리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민선 7기 한범덕 전 청주시장은 우암산 둘레길을 기존 양방향 진출입에서 일방통행으로 변경할 계획을 세웠지만 내덕 1·2동과 우암동, 율량사천동, 중앙동, 용담명암산성동 등 둘레길 인근 주민들은 영농의 불편과 안전상의 이유를 들어 일방통행 변경을 반대했다.

이에 이 시장 민선 8기 선거공약으로 우암산 둘레길을 도심 속 시민 휴식공간으로 조성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고, 당선 뒤에는 교통, 환경, 경관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우암산 둘레길 조성 TF팀'을 꾸려 사업계획을 재검토했다.

지난해 7월 TF는 5차례 회의 끝에 우암산 둘레길에 대해 양방통행을 유지한 채 인도 정비와 보행데크를 설치하기로 결정했다. / 김정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조길형 충주시장 "부담 없는 시민골프장 추진"

[충북일보] 조길형 충주시장이 공익적 차원에서 시민골프장 조성 계획을 세우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비싸진 골프장 요금과 관련해 시민들이 골프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게 하겠다는 취지인데, 갑론을박이 뜨겁다. 자치단체장으로서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 있는 시민골프장 건설 계획을 어떤 계기에서 하게됐는지, 앞으로의 추진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여부에 대해 들어보았다. ◇시민골프장을 구상하게 된 계기는. "충주의 창동 시유지와 수안보 옛 스키장 자리에 민간에서 골프장 사업을 해보겠다고 제안이 여럿 들어왔다. '시유지는 소유권 이전', '스키장은 행정적 문제 해소'를 조건으로 걸었는데, 여러 방향으로 고심한 결과 민간에게 넘기기보다 시에서 직접 골프장을 만들어서 시민에게 혜택을 줘야겠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충주에 골프장 많음에도 정작 시민들은 이용할 수가 없는 상황이 안타까웠다." ◇시민골프장 추진 계획은. "아직 많이 진행되지는 않았지만, 오랜 기간의 노력을 들여 전체 과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 볼 수 있는 시민의 공감을 확보했다. 골프장의 필요성과 대상지에 대해 시민들이 고개를 끄덕여 주셨다. 이제는 사업의 실현가능성 여부를 연구하는 용역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