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 부연마을 주민, 수목장 조성 결사 반대

"50m 앞 수목장 안 돼", 주민의견 수렴·반대 서명운동 등 예고

  • 웹출고시간2023.03.02 13:45:38
  • 최종수정2023.03.02 13:45:38

충주시 대소원면 부연마을 주민들이 수목장 건립 추진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윤호노 기자
[충북일보] 충주시 대소원면 장성리 부연마을 일대에 종중 수목장(자연장지) 건립이 추진되자 예정지 인근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부연마을 주민 20여명은 2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골의 평화로움을 잃을 위기에 처한 마을을 도와 달라"며 "수목장 설치 예정지는 집 앞 개천 하나 사이에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거실에 앉으면 코앞에 공동묘지가 보이는 지경"이라며 "지역 이미지 훼손과 땅값 하락, 교통혼잡과 사고 위험, 매연에 의한 자연환경 파괴 등 주거생활에 큰 차질이 우려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수목장이 인근 지역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있어 반대를 할 수밖에 없다"며 "사업이 백지화될 때까지 주민의견 수렴과 반대 서명 등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앞서 이날 오전 시청 앞에서 수목장 건설에 반대한다는 내용의 피켓과 현수막 등을 들고 집회도 벌였다.

충주시와 마을주민 등에 따르면 지역 한 종중은 지난 1월 대소원면 장성리 부연마을 인근 야산에 종중 자연장지 조성 허가를 요청했다.

수목장 규모는 557㎡(약 168평)다.

하지만 귀농·귀촌세대들이 거주하는 주택단지와 약 50m 거리 밖에 떨어지지 않아 주민들의 거센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이 사업은 옹벽 설치 문제로 인해 현재 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앞둔 상태다.

다만, 종중 수목장의 경우 국가가 장려하는 장사시설인데다 도로·하천·인가밀집 지역과 거리 제한이 없는 사항이어서 시도 골머리를 앓고 있다.

지난달 주민의견 수렴과 간담회에 이어 주민 41명의 반대 탄원서 등을 접수한 시는 조성 당사자와 주민 대표 간 대화의 자리를 마련하는 등 적극적인 중재에 나설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보완 서류 등을 검토해 부서 협의결과 위배된 사항이 없을 경우 장사 등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행정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우선 마을과 종중이 원만히 타협하도록 돕고, 분쟁이 이어지면 적극적인 중재 역할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충주 / 윤호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조길형 충주시장 "부담 없는 시민골프장 추진"

[충북일보] 조길형 충주시장이 공익적 차원에서 시민골프장 조성 계획을 세우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비싸진 골프장 요금과 관련해 시민들이 골프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게 하겠다는 취지인데, 갑론을박이 뜨겁다. 자치단체장으로서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 있는 시민골프장 건설 계획을 어떤 계기에서 하게됐는지, 앞으로의 추진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여부에 대해 들어보았다. ◇시민골프장을 구상하게 된 계기는. "충주의 창동 시유지와 수안보 옛 스키장 자리에 민간에서 골프장 사업을 해보겠다고 제안이 여럿 들어왔다. '시유지는 소유권 이전', '스키장은 행정적 문제 해소'를 조건으로 걸었는데, 여러 방향으로 고심한 결과 민간에게 넘기기보다 시에서 직접 골프장을 만들어서 시민에게 혜택을 줘야겠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충주에 골프장 많음에도 정작 시민들은 이용할 수가 없는 상황이 안타까웠다." ◇시민골프장 추진 계획은. "아직 많이 진행되지는 않았지만, 오랜 기간의 노력을 들여 전체 과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 볼 수 있는 시민의 공감을 확보했다. 골프장의 필요성과 대상지에 대해 시민들이 고개를 끄덕여 주셨다. 이제는 사업의 실현가능성 여부를 연구하는 용역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