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145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오창테크노빌GC 의혹' 밝혀질까

"인수 과정에 여당 소속 거물급 정치인 연루"
채권자協, 청와대 등에 진정·탄원서 제출
검찰 금명간 수사 착수…관계자 소환할 듯

  • 웹출고시간2013.07.10 20:32:30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청원군 오창읍 소재 오창 테크노빌GC입구 앞 입간판.

속보=청원군 오창읍 소재 오창테크노빌골프장과 관련된 각종 의혹이 검찰 수사를 통해 밝혀질 수 있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4월 30일자 1면>

오창테크노빌GC 채권단은 최근 청와대와 국민고충처리위원회, 국무총리실, 청주지방법원, 청주지방검찰청 등에 사설공매를 통해 골프장을 인수한 대전 소재 O리조트와 법원의 파산관재인의 불법행위를 폭로하는 내용의 진정서와 탄원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진정서를 통해 △법원 파산관재인의 O리조트에 대한 특혜 △청호레저 소유 유체동산 매각 △경매로 낙찰된 2번홀 티박스 채권자 대위변제 행위 등 각종 불법행위를 폭로했다.

채권단은 대전 O리조트가 지난 4월 23일 오창테크노빌GC 인수를 위한 사설공매에서 S건설이 제시한 금액보다 불과 10만 원을 더 제시한 것을 두고 파산관재인과 O리조트, 사설공매를 주관한 시중은행 간 공모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를 통해 O리조트가 감정가보다 100억 원 가량 낮은 금액에 오창테크노빌골프장을 인수했고, 이에 따른 피해를 회원권 보유자와 유치권자, 임대사업자 등이 피해를 떠안게 됐다는 주장이다.

채권단은 이어 파산관재인이 파산재단에 속해 있는 진입로를 포함한 (주)청호레저의 모든 재산을 O리조트와 수의계약하기로 약속하고, 오창테크노빌GC 유치권을 없애는 조건으로 파산관재인에게 거액을 제공키로 하는 약정도 체결했다는 내용도 첨부했다.

채권단은 특히 O리조트의 오창테크노빌GC 인수 과정에 여당 소속 거물급 정치인이 연루된 의혹도 제기하고 있다.

O리조트의 실질적 오너인 오모 회장이 대전 소재 유명 고등학교 출신으로 여당 거물급 정치인의 후원회장을 맡고 있는 데다, 파산재판부 재판장과도 동문 사이라며 정치권과 법조계 연루설을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이처럼 오창테크노빌GC와 관련된 각종 의혹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는 가운데 O리조트가 법적으로 보장된 유치권자의 당연한 권리마저 외면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현재 12명의 유치권자 중 O리조트와 합의가 이뤄진 사람은 모두 6명, 이들은 17억 원에 달하는 유치권 금액을 합의했다. 반면, 건축공사 22억 원을 비롯해 코스공사 10억 원, 토목공사 일부 2억 원 등 모두 34억 원에 달하는 유치권을 갖고 있는 6개 업체에 대해서는 합의를 위한 논의가 진행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1천여 명의 회원권 175억 원과 임대사업자 3명의 6억5천만 원 등 총 215억5천만 원이 해결되지 않으면서 지난달 11일부터 출입구가 봉쇄된 오창테크노빌GC 사태가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채권단 주장이다.

이와 관련, 청주지검은 금명 간 오창테크노빌GC 진정사건과 관련된 채권단협의회와 O리조트 관계자에 대한 소환조사를 벌일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오창테크노빌GC 채권단협의회의 한 관계자는 "O리조트의 실질적인 오너가 법조계 및 정치권의 폭넓은 인맥을 자랑하면서 채권단협의회측의 주장을 묵살하고 있다"며 "실제로 '까불어 보아야 소용이 없다'는 말을 공공연하게 언급하면서 사태해결을 거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