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증평군, '투자유치 확대'로 지역전략산업 입지 강화

3, 4산업단지 개발, 공공기관 증평으로 이전 추진

  • 웹출고시간2023.02.05 14:03:24
  • 최종수정2023.02.05 14:03:24
[충북일보] 증평군이 투자유치 확대를 위해 핵심전략산업 육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은 급격하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투자에 따라 대규모 산업단지 개발계획을 염두에 두고 투자유치를 다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증평군은 현재 조성 중인 도안테크노밸리와 증평군 일원에 173만㎡의 3, 4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증평3일반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전략적인 인프라 구축 및 투자유치 계획을 지난해 8월 수립하고 사업 예정지 검토 및 후보지 선정을 지난해 11월경 완료해 올해 6월경 산업단지 지정계획을 고시할 예정이다.

또한, 공공기관 유치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 12월에 열린 '2022년 시도 경제협의회'에 따르면 기획재정부가 올해 하반기 중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본격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국가균형발전과 지방소멸 방지를 위한 정부의 공공기관 이전 목표에 증평군이 제격임을 알리려 수도권 공공기관을 직접 방문하는 등 지역 여건에 적합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파급력이 큰 대규모 기관 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이와함께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 건립을 추진 중에 있다.

지난해 11월 지식산업센터 건립 기본계획 및 타당성조사분석 연구용역에 착수해 현재 용역 추진 중에 있으며, 3월 용역 준공 및 공모사업을 신청할 계획이다.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는 비수도권 중소기업에 낮은 임대료와 세제감면 등의 혜택으로 사업 공간을 제공하기에 스타트업 기업이 시작하기에 상당히 좋은 환경이다.

지식산업센터 조성으로 지역특화산업의 혁신거점화와 지역클러스트 구축 기반을 마련해 지역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또 기업의 적극적인 투자유치를 촉진하기 위해 투자유치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지역내 기업의 신·증설로 높은 초기비용이 투입됨에 따라 기업의 부담을 경감시키고 투자기업 유치를 위해 일정 금액의 입지보조금(토지매입가액), 설비투자금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이재영 증평군수는 "탄탄하고 활력 넘치는 지역경제를 실현하기 위해 산업단지 조성, 증평 100년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한 바이오(BT), 반도체(IT), 2차전지(GT) 등 지역산업을 육성하여 기업유치의 이점을 살리고 투자유치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증평 /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양원호 충북지방변호사회 회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지방변호사회는 청주가정법원 유치 추진 활동에 끝까지 함께 하겠습니다." 양원호(60) 충북지방변호사회 신임 회장이 자신의 포부를 밝혔다. 양 신임 회장은 '청주가정법원 유치 추진 활동'을 올해 주요 역점 사업으로 꼽았다. 그는 "이전 집행부부터 청주가정법원 유치 활동을 시행해 왔는데 잘 안됐었다"며 "가정법원이 설치가 되지 않은 곳이 전북과 충북, 강원 그리고 제주 등이 있는데 특히 전북과 긴밀히 협의하면서 공동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가정법원 유치추진위원회가 구성돼 가정법원 유치를 위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며 충북도와 지방의회, 시민단체, 학계 등 각계각층이 힘을 합해 총력전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매년 충북지방변호사회에서 실시하는 '법관 평가 하위법관 공개' 질문에 대해선 양 신임 회장은 "법관 평가의 목적은 재판이 더욱 공정하게 진행돼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것이지 어느 법관을 모욕하거나 비판하기 위해 법관 평가를 만든 것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또 "법관에 대한 평가 자료는 대법원과 각 지방법원 법원장에게 전달하고 있다"며 "당분간 하위법관을 평가받은 법관들을 공개하진 않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