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옥천군, 금강유역환경청과 협의 완료…10월 착공

꿈에 그리던 대청호 도선 운항 "닻 올린다!"

  • 웹출고시간2023.05.21 13:39:19
  • 최종수정2023.05.21 13:39:19

옥천군이 정부 예산을 확보하고도 금강유역환경청과 협의하지 못해 표류하던 대청호 도선 운항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이 닻을 올린다. 대청호 친환경 수상 교통망 구축도.

ⓒ 옥천군
[충북일보] 속보=대청호 친환경 수상 교통망을 구축하기 위해 정부 예산을 확보하고도 담당 기관인 금강유역환경청과 협의하지 못해 표류하던 옥천군의 대청호 도선 운항 사업이 닻을 올린다.(2월 22일 3면)

군은 대청호 주변 마을 주민의 통행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안남면 연주리~옥천읍 수북리~안내면 장계리~군북면 막지리를 연결하는 친환경 수상 교통망(26km)을 2025년까지 구축할 계획이다.

이 계획은 애초 환경부의 '팔당·대청호 상수원 수질보전 특별대책지역 지정 및 특별종합대책' 고시 개정으로 무난하게 추진할 것 같았으나, 담당 기관인 금강유역환경청의 제동으로 난항을 겪었다.

도선 운항의 목적에 이견이 있었기 때문이다. 금강유역환경청은 이 사업을 도선 운항이 아닌 유람선 운항으로 보았다. 또 도로를 통한 차량 통행이 곤란한 지역과 도선을 이용한 교통 연계성에 관해 적합성이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실제 차량 통행이 불편한 지역의 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선착장으로 재검토, 불법 쓰레기 투기 대책 마련 등 전반적이고 세세한 환경관리계획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업은 '지방환경 관서의 장과 협의해야 한다'는 고시 개정 내용에 따라 금강유역환경청과 협의해야만 추진할 수 있다.

이에 군은 금강유역환경청의 4차례의 걸친 보완 요구에 응하면서 7개월간의 협의 과정을 거쳤다.

재협의를 통해 이 사업이 관광사업이 아닌 대청댐 건설로 인한 지방도 589호선 폐지로 교통 불편을 겪는 인근 주민의 교통수단이라는 점을 적극적으로 설명했다.

옥천군이 정부 예산을 확보하고도 금강유역환경청과 협의하지 못해 표류하던 대청호 도선 운항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사진은 대청호 전경.

ⓒ 옥천군
황규철 군수도 지난 1월 금강유역환경청을 방문해 사업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결국 군은 끈질긴 설득과 설명을 통해 사업 추진에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도선의 성격을 이해시켰다. 즉, 관광을 목적으로 하는 유람선이 아닌 교통 취약지역 주민의 이동 수단이라는 점을 이해시키면서 협의에 성공했다.

군은 현재 지방소멸 대응 기금으로 이 사업 추진에 필요한 예산 110억 원을 확보한 상태이며, 협의를 완료함에 따라 다음 달 친환경 수상 교통망 구축을 위한 기본 실시설계에 들어간다.

이어 오는 10월 착공해 2025년 11월까지 선착장과 임시계류장 8곳 등을 설치한 뒤 전기에너지를 사용하는 친환경 도선 2대를 운영할 계획이다.

대청댐은 지난 1980년 건립 직후 유람선과 도선 운행을 했던 곳이었으나, 1983년 당시 대통령 별장으로 사용하던 '청남대'건설로 보안상 뱃길을 폐쇄했다.

군은 그동안 오지 주민의 불편한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선 재운항을 추진했지만, 관련 법규에 막혀 번번이 무산되는 아픔을 겪었다.

군은 친환경 도선을 운항하면 주민 교통편의와 정주 여건 개선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

황규철 군수는 "군의 숙원인 대청호 뱃길은 옥천군민 모두가 함께 이뤄낸 결실"이라며 "순풍에 돛 단 듯 거침없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옥천 / 김기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