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윤 "한·일 관계 해법은 공약 실천한 것"

대통령실, 10회 국무회의 발언 '쇼츠' 공개
피해자 의견 경청…실질적 권리 구제 약속

  • 웹출고시간2023.03.12 13:11:43
  • 최종수정2023.03.12 13:11:43

대통령실은 '한일관계 해법이 국민과의 약속이자 미래를 위한 결단'이라는 점을 강조한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을 12일 '쇼츠'와 함께 추가 공개했다. 사진은 쇼츠 캡처 화면.

[충북일보] 대통령실이 12일 '한·일 관계 해법은 국민과의 약속이자 미래를 위한 결단'이라는 점을 강조한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을 유튜브 '쇼츠(짧은 영상)'와 함께 추가 공개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윤 대통령의 이같은 내용의 발언을 담은 지난 7일 '10차 국무회의' 마무리 발언을 쇼츠로 공개했다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강제 동원 문제 해법은 대선 공약을 실천한 것"이라고 밝히며 "대선 때 외교 정책은 △한·미 경제·안보동맹을 통한 확장억제 강화 △김대중-오부치 정신의 계승과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글로벌 중추국가 지향이 핵심 방향이었다"고 말했다.

또한 "취임 초부터 외교부에 해결방안을 주문했고, 그동안 여러 우여곡절을 통해서 우리 정부의 결단을 내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국무위원들에게 "강제동원 문제를 조속히 풀어내고 한·일 간 경제·안보·문화 분야 교류를 활성화하는 것이 절실하다는 입장을 초기부터 분명히 했다"며 정책적 뒷받침을 주문한 뒤 "국민들께 약속한 선거 공약을 실천한 것이라는 점을 확실하게 인지해달라"고 당부했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 집무실 책상 위 패에 적힌 'The Buck Stops Here(모든 책임은 내게 있다)'는 문구를 쇼츠 영상 전면에 내세우며 이번 해법이 지난 정부 5년간 경색된 한·일 관계를 풀기 위한 윤 대통령의 책임 있는 결단임을 강조했다.

해당 문구는 해리 트루먼 전 미국 대통령의 발언으로, 윤 대통령은 대선 당시 대통령이 되면 이 문구를 책상 위에 두고 새기겠다고 밝힌 바 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해 5월 방한 당시 이 문구가 적힌 패를 직접 선물하기도 했다.

대통령실은 "한·일 관계 해법에 대해 세계 각국 정상 등 국제사회의 환영과 지지 표명이 잇달아 나오고 있다"며 "윤 대통령의 결단을 높이 평가하며 지지 의사를 밝힌 국가와 국제기구는 일본을 비롯해 미국, EU, 영국, 독일, 캐나다, 호주, 노르웨이, 핀란드, UN 등 총 10곳"이라고 전했다.

이어 "한국 경제단체 6곳, 일본 경단련 및 경제동우회, 미국 전략문제연구소, 주한 미국상공회의소(암참) 등 20곳도 환영의사를 나타냈다"며 "주한 미국상공회의소는 지난 8일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변제를 맡은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에 직접 기부하겠다는 의사를 밝혀 왔다"고 전했다.

대통령실은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은 2016년 포스코에서 60억 원을 기부받은 후 한·일 관계가 경색되면서 주로 수백만 원대 소액 기부금에만 의존해 왔다"며 "이로 인해 피해자 및 유족에 대한 경제적 지원도 1명당 연간 50만 원에 그치는 등 뚜렷한 한계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한·일 관계 개선의 물꼬가 트임에 따라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의 자금이 확충되면 '강제징용 피해자 및 유족 지원 프로그램'이 본격 가동되고, 진정성 있는 추모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된다"고 부연했다.

대통령실은 "윤석열 정부는 피해자분들과 긴밀히 소통해 이번 발표 내용을 진정성 있게 설명하고, 피해자분들의 의견을 경청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피해자분들의 실질적 권리 구제와 한·일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 힘쓰는 동시에, 국제사회의 지지를 받는 해법이 성공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후속 조치를 이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서울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조길형 충주시장 "부담 없는 시민골프장 추진"

[충북일보] 조길형 충주시장이 공익적 차원에서 시민골프장 조성 계획을 세우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비싸진 골프장 요금과 관련해 시민들이 골프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게 하겠다는 취지인데, 갑론을박이 뜨겁다. 자치단체장으로서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 있는 시민골프장 건설 계획을 어떤 계기에서 하게됐는지, 앞으로의 추진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여부에 대해 들어보았다. ◇시민골프장을 구상하게 된 계기는. "충주의 창동 시유지와 수안보 옛 스키장 자리에 민간에서 골프장 사업을 해보겠다고 제안이 여럿 들어왔다. '시유지는 소유권 이전', '스키장은 행정적 문제 해소'를 조건으로 걸었는데, 여러 방향으로 고심한 결과 민간에게 넘기기보다 시에서 직접 골프장을 만들어서 시민에게 혜택을 줘야겠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충주에 골프장 많음에도 정작 시민들은 이용할 수가 없는 상황이 안타까웠다." ◇시민골프장 추진 계획은. "아직 많이 진행되지는 않았지만, 오랜 기간의 노력을 들여 전체 과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 볼 수 있는 시민의 공감을 확보했다. 골프장의 필요성과 대상지에 대해 시민들이 고개를 끄덕여 주셨다. 이제는 사업의 실현가능성 여부를 연구하는 용역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