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8일부터 '차 없는 충북도청' 시범운영…106개 주차면만 사용

임산부·장애인 직원·도청 민원인 제외 모든 차량 통제
기존 청사 내 주차장 문화·전시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
"하루 청사 방문차량 1천대 넘는데…" 우려 목소리
 

  • 웹출고시간2022.08.01 17:59:54
  • 최종수정2022.08.01 17:59:54

신형근 충북도 행정국장이 1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차 없는 청사' 시범운영 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 김정하기자
[충북일보] 속보=충북도가 '차 없는 청사' 시범운영을 예고하고 구체적인 운영 방안을 밝힌 가운데 이번 시범운영을 두고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정책"이라는 회의적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7월 27일 2면>

신형근 충북도 행정국장은 1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질적 주차난과 문화·휴식 공간 조성을 위해 오는 8일부터 12일까지 5일 간 기존 청사 내 일부 주차장을 폐쇄하고 '차 없는 청사'를 시범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이 기간 현재 사용중인 377면의 377면의 청사 주차면을 106면으로 조정하고, 이 주차면도 민원인만 사용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직원용 주차장은 전면 폐쇄하고 소속 지원 중 임산부와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출입만 허용할 방침이다.

또 민원인의 경우 도청을 방문하는 차량을 제외하고 모두 통제한다는 구상이다.

시범운영 기간 정문을 차단하고 서문으로만 통행이 가능할 전망이다.

이와함께 출퇴근 셔틀버스와 업무용 택시, 관용차량 확대 등으로 교통수요를 해소하겠다는 것이 도의 계획이다.

그러면서 기존 청사 내 주차장으로 사용되던 공간을 비상설 공연·전시 공간으로 꾸미고 광장 프리마켓, 야외전시장, 지역 특산품 판매 공간을 비롯해 도립교향악단과 영동난계국악단 등의 정원음악회도 이곳에서 열 예정이다.

도는 이번 시범운영을 통해 교통 수요를 파악하고 문제점을 보완해나가 궁극적으로는 주차타워 건설까지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도가 오는 8일부터 12일까지 5일 간 '차 없는 청사'를 시범운영하면서 기존 주차장 377면 가운데 106면만 가동한다. 충북도청 주차장이 직원과 민원인들의 차량으로 가득 차있다.

ⓒ 김용수기자
하지만 이같은 도의 계획에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하루 도청 방문객 중 차량 소지 방문객이 1천명에 달하는 데 과연 106면으로 이 교통 수요를 모두 소화할 수 있겠냐는 것이다.

게다가 청사 내 1천여명이 넘는 직원들이 셔틀버스만으로 출퇴근이 가능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목소리가 나온다.

실제로 도청 인근 상권에서는 도청 직원들이 상권 골목마다 불법주차를 해 통행에 불편을 끼친다는 민원이 빗발치기도 했다.

현재 청사 내 377개 면의 주차장으로도 주차장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방증이다.

여기서 4분의 1수준으로 줄이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라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더욱이 이번 시범운영이 제대로 된 시범운영이 될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휴가철을 맞아 도청 출입 차량이 급감한 상황에 이번 시범운영으로 얻을 수 있는 결과가 객관적인 사업추진 자료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신 국장은 "이번 시범운영으로 여러가지 문제점이 확인될 수 있겠지만 직원들과의 협의와 보완, 의견 수렴 등을 통해 방법을 찾아나가겠다"고 밝혔다.

앞서 김영환 충북지사는 지난달 26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근무환경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열고 "지사로써 꼭 한번 차 없는 도청을 만들고 싶다"며 "일주일만이라도 차 없는 공간을 만들면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 김정하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