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주요 이슈마다 갈등 산적…청주시장 예비후보별 해법은

청주시장 출마 예정자에게 듣는다
원도심 고도제한·방서지구 정신병원 반발
신청사 건립, 청주병원 이전 문제로 공전
'미래 먹거리' 대규모 점포 입점 찬반도

  • 웹출고시간2022.03.22 20:35:00
  • 최종수정2022.03.22 20:35:00

편집자

오는 6월 1일 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70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청주시장 출마 예정자들의 출마 선언과 예비후보 등록이 잇따르고 있다. 청주시민들의 주요 관심은 차기 시장이 '지역 이슈를 어떤 방향으로 해결하는가'다. 현재 청주지역의 주요 이슈는 △원도심 고도제한 △신청사 건립 △대규모 점포 입점 △방서지구 정신병원 건립 등으로 요약된다. 본보는 주요 이슈의 현재 상황을 짚어보고, 청주시장 출마 예정자들이 각 이슈를 어떻게 풀어갈 생각인지 들어봤다.
[충북일보] 청주시의 현안 대부분은 시민과의 갈등과 마주하고 있다.

특히 원도심 경관지구 고도제한과 방서지구 정신병원 건립이 그렇다.

원도심 경관지구는 석교육거리~방아다리(상당로), 무심천~우암산(대성로)이 해당된다.

청주시는 지난 2월 17일 도시계획위원회를 열어 원도심 경관지구 신설을 위한 '2030 청주도시관리계획 재정비(1차) 반영(안)'을 최종 의결했다.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원도심 경관지구의 건축물 높이를 제한하는 것이다.

개정안이 확정되면서 원도심은 4개 구역으로 나뉘어 최저 4층부터 최고 15층까지 각각 다른 제한 층수를 적용받게 됐다. 행정구역으로는 성안동과 중앙동이 포함된다.

해당 지역 주민들은 의견을 묻지 않은 점과, 이미 38~49층의 고층 건물이 들어서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며 반발하고 있다.

고도제한이 적용되는 건축심의는 6개월 유예된 상황이다. 차기 시장의 의지로 수정 가능하단 얘기다.

특히 서울시는 최근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안)'을 통해 35층 층고제한을 폐지하는 등 청주시와 정반대의 행보를 보이고 있어 차기 청주시장 후보군의 의중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청주시 상당구 방서지구 내의 알코올 전문 정신병원 건립도 반발에 부딪혔다.

방서지구는 1만2천여 가구의 아파트가 들어선 신흥 주거지로, 유치원과 학원 등이 밀집해 학생들의 왕래가 많은 곳이다.

청주시는 교육환경 보호구역 밖인 이 곳에 정신병원을 건립할 수 있도록 지난해 9월 허가했고, 같은해 11월 공사가 시작됐다.

인근 아파트 주민들은 어린이·학생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며 반대집회를 이어오고 있다. 오는 19일에도 집회와 가두행진을 예고했다.
청주시 신청사 건립은 청주병원 이전 문제로 공전하고 있다.

신청사는 현 청사 일대 2만8천459㎡ 부지에 전체면적 4만6천456㎡ 규모로 2025년 10월까지 건립될 예정이지만, 착공시기는 불투명하다. 청주병원 이전이 지지부진해서다.

시는 청주병원의 빠른 이전을 위해 특별지원조례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조례는 공유재산인 옛 지북정수장 부지를 청주병원 측에 수의매각하고, 청주병원이 신축이전하는 동안 임시병원에 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시는 지난 18일 개회한 청주시의회 임시회에 관련 조례안을 제출하지 않았다. 청주시의회가 자체적으로 발의·제정하길 바라는 눈치인데, 시의회가 '곤란한 문제'를 전면에 나서 처리할 지는 미지수다.

대규모 점포 입점 문제는 '시민 對 시민' 갈등 구도다.

최근 다수 시민들은 10여년 간 설왕설래만 오 간 대형유통매장 입점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신세계프라퍼티가 청주 테크노폴리스 유통상업용지를 보유하고 있는데다, 주중동 밀레니엄 타운엔 복합엔터테인먼트 특별계획구역이 마련돼서다.

다만 '기존 상권 침해'를 이유로 지역 상인 등의 반대가 이어지고 있어 대형유통매장 입점은 불투명한 상황이다.

청주권의 대형유통매장 입점 여부는 돈과 사람이 모이는 '핫플레이스'를 만들수 있느냐 없느냐를 가르는 기준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청주의 미래 먹거리와도 연관이 큰 사안이다.

/ 성홍규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