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시-시의회 청렴도 '도긴개긴'

국민권익위 측정결과 시의회 4등급…市보다 낮아
새 CI 관련 여야 갈등·단수사태 수습 대신 국외연수

  • 웹출고시간2015.12.27 16:43:18
  • 최종수정2015.12.27 19:30:52
[충북일보=청주] 청주시와 청주시의회의 청렴도가 나란히 전국 평균 이하 수준을 기록했다.

'지방자치의 두 수레바퀴'로 불리는 집행부와 의회가 낙제점이나 다름없는 청렴수준에 보조를 맞추고 있다.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해야 할 시의회가 더 낮은 평가를 받아 자성과 쇄신을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최근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15년도 지방의회 청렴도 측정 결과'를 보면 청주시의회의 종합청렴도는 5.93점으로 전체 5등급 중 4등급을 받았다.

전국 평균(6.1점)보다 0.17점 낮았고 인구 40만 이상 기초의회 45곳 가운데 36위에 그쳤다.

올해 청주시 청렴등급은 3등급으로 시의회보다 한 등급 높다. 다만 전국 평균(7.62점)에 미치지 못해 불명예스럽긴 마찬가지다.

시의회가 청렴하지 못하다는 평가를 받은 것은 경제사회단체·전문가, 지역주민 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기 때문이다.

직무 관계자인 공무원들은 7점(1등급)을 줬지만 경제사회단체·전문가는 5.88점(4등급)을 줬다.

지역주민의 평가는 더욱 냉혹하다. 45곳 중 44위인 4.87점(5등급)을 받았다.

주민들이 시의회의 청렴도를 저평가한 이유는 의회 개회부터 이어진 여야 갈등과 민생을 외면한 권위 의식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초당적 협조를 통해 화합 속의 통합시를 만들자던 시의회는 지난해 7월 6개 상임위원장 등 원구성을 놓고 잡음 속에서 개회했다. 이어 그해 8월에는 개당 40만원 상당의 금배지를 단체로 구매해 구설에 올랐다.

올들어 청주시 새 상징마크(CI) 교체를 새누리당이 단독 표결로 강행 처리하며 여야 갈등이 촉발, 의사일정이 파행됐다. 특히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발생 시기와 맞물려 시민불안이 높아진 시점에서 의사 일정 파행이 지속돼 여론의 뭇매를 맞기도 했다. 지난 8월에는 청주시 수돗물 단수사태와 관련해 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해놓고 돌연 국외연수 일정을 이유로 특위 구성 시기를 번복해 시민을 실망시켰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초대 통합 청주시의회는 원구성부터 잡음이 발생했고 연이어 부적절한 처신과 갈등으로 시민들을 크게 실망시켰다"며 "진정 시민들을 대신한다면 앞으로 의정활동 하나하나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순자기자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