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 찾은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발언 따져보니

청주 도심 통과 충청권 광역철도에
이낙연 '맞다' 이재명 '바람직' 정세균 '청주 확장 고려'
메가시티에 이재명 "중앙정부 차원 강력 추진"
이낙연 "국가 차원 대계획 추진"
정세균 "감 놔라 배놔라 하면 지방 의지 약화"

  • 웹출고시간2021.08.03 20:35:04
  • 최종수정2021.08.03 20:35:04
[충북일보] 최근 충북을 잇따라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들이 지역 현안인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충청권 광역철도)의 '청주 도심 통과'를 지지하면서도 미묘한 시각차를 보였다.

오는 9월 5일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충북 순회 경선을 한 달 남겨두고 나온 발언인 만큼 충북 표심에 어떠한 영향을 줄지 지켜볼 대목이다.

국토교통부가 고시한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에는 충청권 광역철도의 청주 노선이 확정되지 않았다. 대신 △기존 충북선 활용 △청주 도심 경유 등 2가지 대안 중 경제성, 지역발전 영향 등을 고려한 최적 대안을 도출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대선 경선 후보 6명 가운데 이낙연 전 대표, 이재명 경기지사,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충북을 찾아 청주 도심 통과 충청권 광역철도 등 현안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이낙연 전 대표는 지난달 20일 충북도청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줄곧 청주 도심 경유가 맞다고 얘기해 왔다"며 "정부가 복수안을 가지고 추진 방향을 정한다고 여지를 남긴 만큼 충북도와 힘을 합쳐 청주 도심 경유 노선이 최종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지난 2일 청주 소재 민주당 충북도당 회의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청주나 충북의 주장처럼 도심 통과로 결정해서 집행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왕이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더 많은 사람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비용이 많이 들고 BC가 떨어지니 대안 정도 한 것 같다. 지금 당장 비용이 많이 들더라도 선택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3일 KTX오송역 기자실에서 열린 '충청 신수도권 비전 선포식'에서 "저는 사실 도심을 통과하는 안을 지지했었다"며 "결과적으로 이게 확정되지 않고 그냥 참고사항으로 반영되는 수준에 그쳤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상태로 보면 도심 통과하는 것이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면서도 "기존 정부가 그려놓은 선(충북선 활용안)이 사실 청주시로부터 그렇게 멀리 떨어진 곳 아니고 경우에 따라서 청주시가 확장될 소지도 있어서 이런 부분도 종합적으로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 전 대표와 이 지사가 국토부 고시에 담긴 청주 경유 노선을 '대안'이라고 평가한 반면 정 전 총리는 '참고사항'이라고 해석했다.

3명의 경선 후보는 충청권 광역경제생활권(메가시티) 등 비수도권 행정구역 개편 움직임에 대해서는 수도권 과밀화 해소와 국가균형발전 실현을 위해 적극 공감했지만 지방정부와 중앙정부의 역할에 대해서는 엇갈린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이 지사는 "세계적 추세에 맞춰 초광역권 메가시티 정책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지방에 맡겨 둘게 아니라 중앙정부 차원에서도 강력히 추진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충북 방문에서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메가시티 발전 전략이 필요하다"며 "충청권은 관련성 있는 산업·인프라·행정이 집적돼 있어 메가시티로 성공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달 30일 의정부 경기도청 북부청사를 방문한 자리에서 "부울경, 대구·경북, 충청, 호남 등이 추진하는 메가시티 구상들도 입체적으로 추진해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 일자리 창출, 균형발전의 3대 목표를 이루는 국가 차원의 대계획을 전개하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반면 정 전 총리는 "지방이 중심이 되어 그림을 잘 그린 다음 필요하면 중앙은 지원만 하면 된다"며 "행안부가 나서서 감 놔라 배 놔라 하거나 중앙정부가 이러쿵저러쿵하면 지역의 메가시티 의지는 약화되거나 성격이나 본질이 훼손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 안혜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