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4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27주년 철도의 날' 사람 중심 철도시대 오나

1980년 청주역 외곽 이전…자동차 의존도시 변질
광역철도 도심 연결 시 운영 효율성 증대
대전·세종·청주 간 30분대 생활권 형성
충북선 고속화 등 현안 산적…도 "끝까지 노력"

  • 웹출고시간2021.06.27 19:12:28
  • 최종수정2021.06.27 19:12:28

청주 도심을 연결하는 충청권 광역철도를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에 반일 영해 줄 것을 촉구하는 현수막이 충북도청 인근 청주시 상당구 상당로 곳곳에 붙어있다.

ⓒ 안혜주기자
[충북일보] 85만 청주시민이 반세기 만에 도심을 지나는 철도를 품을 수 있을까.

충북 최대 현안인 '청주 도심 연결 충청권 광역철도'가 철도 분야의 최상위 법정계획인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에 반영될 것이란 기대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127주년 '철도의 날(6월 28일)'이 도래했다.

대전과 세종, 오송역을 경유해 청주 도심으로 연결될 광역철도 구축을 위한 첫 단추인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통해 사람 중심의 친환경 교통시대를 열지 도민의 눈과 귀가 쏠려있다.

지난 1921년 청주 북문로에 있던 청주역은 1980년 성안길 인구 과밀 해소, 선로 직선화 및 역사 기능 확대 등을 이유로 우암동으로 이전한 뒤 충북선 복선화를 계기로 1980년 청주 외곽인 정봉동을 이전했다.

이를 계기로 '시민의 발'이었던 충북선 열차는 시멘트 등 물자를 실어 나르는 산업철도로 뒤바뀌었다. 철도와 열차의 빈자리는 도로와 자동차가 점령했다. 시민들의 대중교통 수단은 시내버스가 유일했고, 자동차 없이는 살 수 없는 도시가 됐다.

'철도의 날'을 하루 앞둔 27일 청주 도심을 연결하는 충청권 광역철도를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에 반 영해 줄 것을 촉구하는 현수막이 충북도청 인근 청주시 상당구 상당로 곳곳에 붙어있다.

ⓒ 안혜주기자
충북도에 따르면 5월 말 기준 청주시에 등록된 자동차는 44만2천468대로, 충북 전체(87만6천158대)의 50.5%에 이를 뿐 아니라 95.4%가 자가용이었다.

5월 말 기준 청주시 인구는 84만6천291명으로 인구 1.9명당 자동차 1대를 보유할 정도로 자동차 의존도가 매우 높다.

도와 청주시는 충청권 광역철도의 청주 도심 연결을 통해 청주 시민의 교통 편의가 획기적으로 향상될 뿐 아니라 △1일 이용객 증대(도심 미연결 1일 1만1천842명, 연결 5만5천195명)에 따른 운영 효율성 증대 △충북선 구간 노선 과부하 방지 △대전-세종-청주시간 인적·물적 교류 활성화(30분대 이동 가능)를 통한 충청권 메가시티(광역생활경제권) 구축 등을 통한 인구·지역내총생산 증대 등의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반면 지난 4월 국토교통부가 공개한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초안대로 기존 청주 도심과 떨어진 기존 충북선을 광역철도 노선으로 활용할 경우광역철도 건설의 목적인 시민들의 출퇴근 등 일상생활과는 거리가 멀어 철도 운행 효율성 저하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했다.

국토교통부가 지난 4월 공개한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 초안. 충북도가 요구한 충청권 광역철도의 청주 도심 연결(검은선)과 중부내륙철도 지선(음성 감곡~혁신도시~청주공항) 연결 노선은 빠져 있다.

충북이 당면한 철도 현안은 청주 도심 연결 광역철도 외에도 수도권 내륙선(동탄~혁신도시~청주공항) 및 중부내륙철도 지선(음성 감곡~혁신도시~청주공항) 연결, 중부내륙선(이천~충주~문경), 대전~옥천 광역철도 건설,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건설, 충북선 철도 고속화(청주공항~제천 봉양, 87.8㎞)를 위한 오송·원주연결선 설치, 충주 삼탄~제천 연박 구간 급곡선 구간 선형개량, 충주 달천철교 이설 등을 위한 설계 반영 및 국비 확보 등이 있다.

도 관계자는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청주 도심 연결 광역철도를 반영하지 못하면 10년 후인 5차 계획에 반영해야 한다"며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격차가 날로 심화되는 상황에서 10년 뒤에 교통 여건이 어떻게 달라질지 예상하기 어려운 만큼 이번 기회를 놓쳐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도권 내륙선, 충북선 고속화는 충북의 지역경제 활성화 뿐아니라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철도"라며 "청주시민과 충북도민이 철도 소외지역으로 남지 않도록 정부를 끝까지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 안혜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