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1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감나무에 까치가 날아와서 주위를 살피다가 재빨리 감을 쪼아본다. 감은 이내 흠집이 나고 만다. 까치란 놈은 몇 번이나 반복해서 감을 쪼아서 입으로 삼킨다. 그러나 입으로 넘어가는 양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다. 홍시가 되었다면 삼키기가 훨씬 쉬웠겠지만, 단감이니 쉬 물렁물렁해지지도 않는다. 이놈들은 혼자 먹기가 심심해서인지 아니면 굶고 있을 동무들을 생각해서인지 깍깍거리며 친구들을 불러들인다. 이내 서너 마리가 매달려서 한 잎이라도 더 먹으려는 듯 감 한 번 쪼아 먹고, 고개 돌려서 누가 잡으러 오지 않나 확인하고…. 그 모습이 재미있다.

화단에 감나무 두 그루 심은 게 20여 년 전인가 보다. 가을에 발갛게 익은 감도 따 먹고 바라보는 즐거움도 느끼기 위해서였다. 감나무에 정성을 많이 쏟았다. 거름이 될 만한 것은 모아 두었다가 봄에 나무 주변을 파고 묻어주고 가지치기도 해마다 해주었다. 땅도 좋고 애정으로 보살피니까 감나무는 병치레도 않고 생각 외로 잘 자라 주었다.

감이 달리던 첫해는 무척 신기했다. 아내는 서둘러 따자고 하는 것을 나는 손도 대지 못하게 했다. 아내는 그 일로 인해 며칠 토라지기는 했어도 내 뜻을 거스르지는 않았다.

박순철 약력

충북 괴산 출생
동양문학 신인상 당선(1990년)
월간『수필문학』천료(1994년)
한국문인협회, 충북수필문학회 회원
수필문학충북작가회장,
충북수필문학회부회장 역임
한국수필문학가협회 이사
충북수필문학상 수상 (2004년)외 다수
수필집『달팽이의 외출』『예일대 친구』

빨갛게 매달린 감을 두고두고 볼 요량이었다. 은빛 이불로 온 세상을 뒤덮은 한겨울, 발가벗은 몸으로 몰아치는 삭풍을 이겨내고 빨간 홍시를 매달고 있는 처연한 모습을 바라보는 낭만이라니…. 생각만 해도 가슴이 뭉클했다. 꿈과 이상은 항상 거리가 멀다고 하더니 정말 그랬다. 내 꿈은 까치들에 의해 무참히 짓밟히고 말았다. 겨울이어서 먹이가 부족해서일 게다. 이게 웬 떡이냐는 듯 패거리로 몰려와서 깍깍거리며 쪼아 먹기 시작한다. 그 모습이 마치 먹을 것을 남겨 주어서 고맙다고 꽁지로 인사하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마음 같아서는 이놈들 너희 먹으라고 남겨 놓은 것 아니니 그만 먹고 떠나지 못할까 하고 까치들을 쫓아내고 싶었지만 차마 그러지 못하고 바라보고만 있어야 했다. 여름내 푸름을 자랑하던 식물들도 모두 눈 속에 파묻혀 편히 쉬고 있는 이 엄동설한에 어디 가서 먹이를 구할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다.

추위가 몰려오자 아내가 화단에 서 있는 감나무에 달린 몇 개 안 되는 감이지만 따달라고 한다. 올해는 감이 많이 달리지도 않았고 그나마도 자잘하다. 두 그루 사이좋게 서 있다가 친구를 잃은 안타까움이었을까. 아니면 무자비하게 가지를 잘라내고 그마저도 모자라 뿌리까지 캐내 버린 주인의 매몰찬 행동에 반기라도 든 것일까.

감나무가 크니까 햇볕이 잘 들지 않았다. 더구나 아파트에 가려 조금밖에 들지 않는 햇볕을 한 움큼이라도 더 받아보려고 한 고육지책임을 감나무는 어찌 몰랐을까. 나무가 크니까 가을에 떨어지는 낙엽도 만만찮았다. 우리 집 마당에 떨어지는 것이야 쓸어 담아서 버리면 그만이지만, 담 너머 앞집 울안으로 떨어진 잎을 치우려면 담을 넘어야 하고, 또 여간 미안한 게 아니었다. 이웃 간에 싫어도 싫다 소리 안 하는 고마운 이웃이다. 가을에 감을 따서 한 바구니 건네 보지만 그동안의 미안한 마음이 어찌 그 알량한 감 몇 개로 갚을 수 있겠는가. 감나무 한 그루를 베어내기로 마음속으로 결정했다. 감이 주렁주렁 달리는 것을 베어낸다는 것은 생살을 도려내는 아픔과도 같이 느껴졌다.

기왕에 시작한 감나무 제거 작업은 한 그루에 그치지 않고 나머지 한 그루에도 아픔을 주기에 이르렀다. 앞집 담 너머로 잎이 떨어질 소지가 있는 가지를 잘라내자 한쪽으로 기우는 듯한 기형이 되어버렸다.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웃자란 가지와 반대편 가지를 더 잘라내야 했다. 손질이 끝났을 무렵에는 뼈만 앙상하게 남은 게 볼품이라곤 하나도 없었지만, 그 대신 바닥에 있는 꽃들이 살아 숨 쉬는 듯 활기찬 모습을 보였다.

가지 잘라낸 첫해에는 감이 달리지 않더니 올해에는 몇 개 달려서 그나마 감나무 체면을 유지했다. 전에는 감이 달고 시원했었는데 올해에는 영 맛이 없다. 입맛이 변했나. 몇 개 따다가 그냥 두자고 했더니 웬일인지 이번에는 아내가 순순히 그러자고 한다.

남들이 보면 화단에 서 있는 감나무에 감이 달려 있으니 까치밥으로 남겨 놓은 것으로 알리라. 그리고 꽤 운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실은 맛이 없어 다 따지 않고 남겨놓은 것에 불과하다. 그 감을 쪼아 먹으려고 아침이면 까치가 가끔 날아든다. 아직 들녘에 먹이가 많이 널려있어서 그런지 날아오는 까치도 드물고 전처럼 적극적이지도 않다.

길을 다니다 보면 빨갛게 익은 감이 주렁주렁 매달려 있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그 감을 따지 않은 사람은 나처럼 맛이 없어서는 아닐 게다. 자연을 아끼고 동식물을 사랑하기에 추운 겨울에 야생 동물 양식하라고 남겨둔 것이리라.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