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1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고흐의 명작 '별이 빛나는 밤'이다. 원작은 아니지만 고흐의 작품을 가까이 접한 건 처음이다. 회오리치는 듯한 별무리와 은하수 부분에 시선이 멎는다. 엇비슷한 색감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여 작업이 쉽지 않을 것 같다. 하지만 그의 붓 터치를 따라 호흡한다고 생각하니 이내 기운이 솟는다. '별이 빛나는 밤'에 그가 느꼈던 감각을 따라 여행하니 이 얼마나 좋은 기회인가.

딸이 뜬금없이 퍼즐을 사 가지고 온 것이다. 그림 조각이 천 개라는 말에 입이 다물어지질 않는다. 딸에게 왜 하필 퍼즐이냐고 물었더니, 아무 생각 없이 어딘가에 몰두하고 싶단다. 딸의 나이 이제 스물세 살, 나이 한 살 더 먹는다고 심경의 변화가 일어난 것일까. 그즈음 나 또한 분주했고, 그 마음이 이해되어 더는 캐묻지 않았다.

어디부터 손을 대야 할지 깜깜하다. 퍼즐 조각이 자그마치 천 개이다. 거실 탁자에 조각들을 쏟아 놓으니 그 수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딸은 마음을 다잡았는지 별무리에 손을 댄다. 색깔을 분리하더니 신기하게 한 조각 한 조각 살을 붙이듯 맞춰나간다. 곁에서 보고만 있던 나도 아랫부분 능선을 거들기 시작한다.

일을 시작하면 끝을 보는 성격이 비슷한 모녀는 시간이 흐르는 줄 모르고 새벽까지 그림 맞추기에 매달린다. 머리를 맞대고 고흐에 대한 이야기도 나눈다. 딸은 고흐가 동생 테오에게 쓴 편지를 자신의 노트에 메모한 부분을 보여주며 읽어준다. 딸이 고흐를 좋아하는 걸 처음 알게 된 것이다.

이은희 약력

충북 청주출생, 충북대학교 경영대학원졸업, 경희사이버대학교 미디어문예창작학과 졸업. 2004년 월간문학 등단, 2004년 제7회 동서커피문학상 대상 수상, 2007년 제13회 제물포수필문학상 수상, 2010년 제17회 충북수필문학상 수상. 2012년 제17회 신곡문학상 본상 수상 외 다수. 저서로,『검댕이』,『망새』,『버선코』,『생각이 돌다』수필집 출간. 한국문인협회, 계간 에세이포레 편집위원, 청주문인협회 회원, 충북수필문학회 주간, 충북여성문인협회 회원으로 활동. (주)대원 상무이사로 재직 중.
ⓒ 이은희
딸은 어렸을 때부터 그림을 잘 그렸다. 재주가 있었다. 공부와 그림 중 선택해야 하는 기로에서 공부에 전념하고자 재능과 멀어진 것이다. 자신이 선택한 길이지만, 부모인 내가 그의 재능을 살려주지 못한 양 미안한 감이 드는 건 왜일까. 안정적인 직장을 얻고 취미로 그림을 그리면 되지 않느냐고 실없이 주절거린다.

그림 맞추기를 시작한 지 사나흘 째인가 보다. 겨울 방학을 맞은 아들이 거실을 드나들며 그림을 유심히 보았다가 조각 맞추기를 거든다. 이윽고 남편도 보는 것만으로 성에 차지 않는 듯 거들기 시작한다. 하루 또 하루를 더하며 별무리가 하나 둘 떠오르고, 집이 세워지고, 굽이진 능선이 너울거리며 그림이 완성되어 간다.

회오리치는 듯한 은하수 부분에선 진도가 나아가질 않는다. 엇비슷한 조각들이 상당했기에 나중에는 네 귀퉁이가 맞지 않는데도 억지로 끼여 놓고 하루를 마감한 적도 있다. 딸은 그 부분을 기막히게 발견하고 살 같은 조각들을 냉정히 떼어놓는다. 고흐의 천문적 상상력을 샅샅이 해부하는 과정도 좋지만, 이 부분에서 나는 새롭게 깨닫는다. 퍼즐에서 마구잡이식 그림 맞추기는 통하지 않는다는 걸.

인생도 내가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처럼 퍼즐도 마찬가지이다. 시간과 공을 들여 그림의 원리를 알아야 조각의 네 귀퉁이가 딱 맞아떨어진다. 어찌 공짜 인생이 있으랴. 노력해도 제 뜻대로 얻어지지 않을 때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 자신이 노력한 만큼 미미한 결과라도 따라온다. 그것이 물질적이든, 정신적이든 대가가 돌아오지 않던가.

나 또한 마지막 그림 한 조각이 남았을 때 그 감정이란 이루 말할 수가 없었다. 아니 조각 하나가 들어갈 빈 공간이 희열을 느끼게 해주었다. 그동안의 노고에 보답이라도 해주는 양 기쁨이 넘쳤다.

돌아보니 모녀는 참으로 소소한 것에 몰두했다. 고흐란 예술가를 논하며 서로의 마음을 읽으며 그림 맞추기를 완성해 갔다. 분주한 연말과 새해 첫 시작을 퍼즐 조각 한 장 두 장 맞추며 완성의 순간에 닿았던 것이다. 들떠 있던 마음도 자연스레 평정을 찾았고, 무엇보다 소중한 가족의 한마음 된 모습을 보았다.

천 개의 조각으로 완성된 그림, '별이 빛나는 밤'을 바라보고 있다. 손수 작업하여 그런지 감회가 남다르다. 가족 모두가 참여한 유일무이한 작품이라는데 깊은 의미를 부여한다. 식구들은 이 작품을 액자로 벽에 걸어 두고두고 볼 요량이다.

ⓒ 이은희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