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1.08.29 16:31:19
  • 최종수정2021.08.29 16:31:19

황인술

인문학당 아르케 교수

에리히 프롬은 '인간은 죽었다'고 했다. 사회가 모든 면에서 고도화 될수록 자신 스스로 사회와 거리를 두면서 정체성을 찾지 못하는 상태, 즉 개성이 없는 상태에 놓이기 때문이다.

개성이 없거나 있어도 잃어버렸다면 이는 정신이 건강하지 못해 일어나는 일일 것이다. 에리히 프롬은 정신이 건강한 사람은 긍정하는 자세와 도전적인 정신으로 사회 속에서 관계망을 찾는 사람이라 했다.

자신을 사랑하면서 주관성에 빠지지 않고, 이성을 잘 통제하여 객관적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사람. 독특한 정체성으로 화합하면서 고압적인 권위에 복종하지 않고, 반짝이는 창의성으로 새롭게 탄생하는 과정을 즐기는 사람은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일 것이다.

꿈을 가지고 목적을 이루는 것도 중요하지만, 노력하는 과정도 의미 있고 소중하다. 삶을 되돌아보았을 때 좌절한 모습들은 분명 있다. 하지만 과정을 소중하게 느끼며, 목표와 꿈을 가지고 묵묵 앞으로 나아가는 것 또한 필요하다.

목적을 위해 상대를 이용하고, 필요 없으면 버리는 탐욕, 착취, 지나친 소유욕, 자아도취에 빠져 물질만을 찾는 물질 만능주의는 인간성 상실과 인간성 파괴로 나타난다.

세상 중심은 자신임을 의식하면서, 희망과 활력, 적극적 모습으로 책임감 있게 사회에 참여하는 사람이 많을 때, 건강한 사회는 만들어진다. 우리는 건강한 사회관계 속에서 같이 살기를 희망한다.

이러한 바탕 위에서 이성과 감성을 적절히 자극하여 내적 욕구 표현이 자유롭게 되면, 삶에 대한 궁극적인 가치, 자유와 존엄성을 가진 실체를 발견할 수 있다. 이럴 때 상실된 주체성은(인간 상실)회복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필자에게 주체성 있는 실체를 발견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승용차를 운행하기 위해 운전석 문을 열다 옆에 있는 고급 외제차를 시쳇말로 문콕했다. 문콕 후 이를 어찌해야하나 한동안 몹시 당황했다.

문콕 사실을 차주에게 연락했더니 스크래치 부분을 보면서 "차가 부서진 것도 아니고, 나도 사고를 낼 수 있는데, 괜찮아요! 더구나 이웃인데요!"라는 말을 해왔다. 순간 내 귀를 의심했다. 아무튼 고맙기 그지없었다.

마지막 콰가얼룩말을 보고 있다/ 앞쪽은 줄무늬가 있고 뒤쪽은 없다/ 얼룩말이면서 말이기도 아니/ 얼룩말이 아니면서 말도 아닌

- 중략

나는 잠깐 아이들이 아빠 엄마를 반반씩 닮았으면 좋겠다,/ 아빠이면서 엄마이기도 아니/ 아빠가 아니면서 엄마도 아닌/ 우리가 콰가얼룩말처럼/ 정직한 종족으로 살았으면 좋겠다, 생각했다

- 김지녀 '콰가 얼룩말의 웃음소리'

콰가(Quagga)는 남아프리카 초원지대에 무리 지어 살던 얼룩말로 줄무늬가 머리부터 등까지만 있어 겉보기에는 말과 얼룩말의 중간형에 가까운 종으로 유럽인들에 의해 무차별 사냥을 당한 후 1800년대 후반 멸종된 동물이다.

주체성, 정체성을 부여할 수 없는 물질만능주의 한복판에서 마음을 바로잡고 살아가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흐트러진 마음을 한마디 말로, 눈빛으로, 실행에 옮기는 일은 더더욱 어려운 일이다.

"괜찮다"는 한 마디는 수몰된 인간성 의식 지층을 뚫고 들어가, 주름진 밑바닥에 누워있는 콰가 얼룩말 하얀 뼈처럼 반짝이며, 편안한 지평을 열었다. 현재 드러난 현실 안에 담아낼 수 없는 아이러니한 한 마디 말은 익숙한 질서를 무너뜨리기에 충분했다.

인간 존엄성에 대한 믿음, 인간성 상실과 파괴로부터 벗어나 긍정적인 신화와도 같이, "괜찮아!" 한마디는 콰가 얼룩말 웃음소리처럼 되살아나 "정직한 종족으로 살았으면 좋겠다, 생각한" 폭염주의보 내린 날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