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0.02.02 15:19:25
  • 최종수정2020.02.02 15:19:25

황인술

인문학당 아르케 교수

울리히 벡은 『위험사회』에서 위험이 중심으로 작용하는 사회를 '위험사회'라 정의했다. '위험사회'란 현재 사회가 위험하다는 것이 아니라 위험을 결정하기 위해 맨 먼저 점검해야 하는 사회를 의미한다.

벡은 위험사회 특징을 첫째, 위험 전염성. 둘째, 위험 발생 장소. 셋째, 위험 인식도. 넷째, 안전 가치. 다섯째, 안전은 소비재 등 5가지로 요약한다

또한 벡은 '생산된 불확실성' 혹은 '생산된 위험'이라는 개념도 제시한다. 신종 코로나에 대해 중국 연구팀이 1년 전 사스·메르스와 같은 새로운 바이러스가 박쥐를 통해 다시 출현할 가능성이 높다고 경고했으며, 또 중국 식습관 문화에 문제를 제기, 이 같은 식습관이 바이러스 전파를 강화할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는 벡이 『위험사회』에서 말한 '생산된 위험'이다.

'생산된 위험'에 노출되어있는 보통 사람들에게 삶 자체에 대한 본질을 꿰뚫어 보는 일은 이제 먼 추억이 되었다. 바이러스로 인해 사회가 불안과 공포에 빠지자 소외, 대중주의, 가짜뉴스, 위생 물품 사재기 등 사회문제가 민낯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모순과 사회적인 문제는 바로 내 문제라 생각하는 것이 옳은 일이지만, 어찌 된 일인지 인종주의, 배타주의, 혐오와 두려움, 차이나 포비아(중국 공포증)에 의한 공포·불안심리 확산을 증폭시키면서 '나 자신'에 대한 문제는 반성하지 않고 있다.

지붕 없는 폐지 창고에서 굴곡진 눈동자로 색채의 악연을 만난다 검정 속의 노란 종이에 어린아이의 시체가 말려 있었다 구두 속에서 곰팡이가 자라기 시작하자 구두는 빛을 강하게 빨아들인다 거리에서 죽은 빗물이 너와 나 사이를 흐른다 보라 속의 하얀 종이 위에 망각된 광기 뒤의 눈물이 쌓여 있다 썩은 피가 섞인 술잔을 부딪친다 그 잔은 내 것이 아니었다 우리의 것이 아니었다

중략-

정재학, 「이중색채를 위한 아르페지오」 전문

"검정 속의 노란 종이"가 보여주는 이중색채는 심층이 아닌 표층의 조각나고 분열된 파편들에 대한 불안이다. 자연에 대한 낙관주의가 여지없이 깨져 버린 신종 코오나 역습, 그래서 "굴곡진 눈동자"로 바라볼 수밖에 없는 불안과 공포에 대한 눈동자는 사물을 정확하게 바라볼 수 없다.

바이러스에 의해 환유된 눈동자로 바라본 사태는 그로테스크한 이미지로 불안을 불러온다. 불안은 공포와 다른 의미이다. 우리는 '이러한' 또는 '저러한' 사건에 대해 우리를 위협하고 있는 '이러한' 또는 '저러한' 사건을 두려워한다. 무엇에 대한 공포는 분명하게 보이는 어떤 사건이 있기 때문이다.

위 시에 등장하는 "검정 속의 노란", "보라 속의 하얀", "빨강 속의 검정", "초록 속의 주황" 색들은 색채 대비가 뚜렷한 색이다. 이들은 심한 불협화음을 이끌어 낸다. 아르페지오는 펼친화음으로 음들이 유기적으로 부드럽게 연결되어 물 흐르는 듯이 연주하는 연주법을 말한다. 화음은 협화음으로 협화음이 되지 못하는 삐걱거리는 만남은 충돌되어 조각나고 분열된 만남으로 대상이 확실하게 드러나지 않는 불안이 된다.

또한 이들은 파편화되어 "폐지 창고"에 나뒹구는 "종이", "구두", "독사", "고양이", "술잔", "잎사귀", "플랑크톤", "전구"는 순서 없이 현실로 드러나 흐트러져 있다. 이는 확실하지 않음으로 인한 불안이 내포되어 있는 불안이다. 모든 아픔과 고통을 공감하지 못하면, 불안과 공포에서 '생산된 불확실성' 혹은 '생산된 위험'을 이겨낼 수 없다.

규정한다는 것은 본질적으로 불가능하지만 모든 사회문제는 봉합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서로에 대한 혐오보다는 이해를 위한 공감, 두려움보다는 신뢰와 응원으로 화합하여 2020년을 잘 이겨내 행복한 시간이었다고 말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