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황인술

인문학당 아르케 교수

시인 이원은 전자사막을 떠도는 고독한 유목민사유를 가지고 '야후!의 강물'에 무려 '천 개'나 되는 '달'을 그로테스크한 이미지로 띄웠다. 달을 이미지화 하여 千江에서 하나인 자신을 들여다봤던 것이다.

꺼짐인 0과 켜지는 1로 이루어진 디지털 세계는 하나인 달이 千江에 뜨는 것이 아니라 천개의 달이 웹 브라우저인 야후강에 뜨게 하고 있다. 컴퓨터 키보드 조작과 클릭만으로 나에 대한 이미지를 "천 개" 쯤은 간단히 만들어내고 있는 모습이다.

몸 속에 웹 브라우저를 내장하게 되었어. 야금야금 제 속을 파먹어 들어가는 달. 신이 몸 속에 살게 되었어. 신은 이제 몸 속에서 키울 수 있는 존재야. 몸 속에는 사철나무. 산. 목이 잘린 불상. 금칠이 벗겨진 십자가. 당신이 보낸 천년에 한 번 우는 새. 당신이 내게 올 때 걸었던 최초의 오른발과 왼발. 기어이 제 살을 다 파먹은 달. 그물로 된 달. 그물에 걸린 신들의 꼼지락거리는 손가락들과 발가락들을 생각해봐. (……) 사막을 건너 아버지가 찾아와. 내 몸이 신전이니 죽은 아버지가 새벽마다 기도해. 몸 속은 무덤이 아니야. 방금 네가 날 검색했잖니? 서른 닢의 은전도 받지 않고. 새벽은 아직 멀었는데. 쉬지 않고 아버지를 부정해. 더 이상 신전은 몸 밖에는 없어. 이제 낮과 밤은 몸 속에서 만나고. 낮과 밤은 몸 속에서 헤어지고. 신들은 내 몸을 로터스 꽃처럼 먹고 꾸역꾸역 자라. 몸은 구멍투성이야. (……)

- 이원, 「몸이 열리고 닫힌다」 부문

'몸 속에 웹 브라우저를 내장'하고 잃어버리고 살았던 상상의 세계를 찾아 떠나는 것은 접속과 접촉에 대한 욕망이 작동되었기 때문이다.

헤겔이 '신들이 예적(고대)에는 인간세상에서 함께 살았네'라고 했듯 "신이 몸 속에 살게 되었어. 신은 이제 몸 속에서 키울 수 있는 존재야"하면서 접속을 통해 구석기 자연 상태인 주술시대로 원환(圓環)을 꿈꾸고 있다.

'몸 속에는 사철나무'가 있듯 대자연(숲)을 향해 올리던 제의는 몸속에 집을 지었다. 그러나 그 집은 역사시대가 시작되자 '목이 잘린 불상. 금칠이 벗겨진 십자가'가 되어 숲에서 길을 잃고 말았다.

'그물로 된 달. 그물에 걸린 신들'은 찢어지고, 부서져 갔다. 루카치가 『소설의 이론』 첫머리에 '별이 빛나는 창공을 보고, 갈 수가 있고 또 가야만 하는 길의 지도를 읽을 수 있던 시대는 얼마나 행복했던가?'했듯 역설적이게도 코로나19 역병은 '별이 빛나는 창공'을 꿈꾸게 만들고 있다.

4차 대유행이라는 위기상황에서 '그물에 걸린 신들'과 접속을 욕망하며,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 SNS에 접속을 시도하면서 간절하게 두 손 모아보는 봄날, 평화롭고, 행복한 유년시절로 돌아가고 싶은 의지가 모여 예쁜 꽃들이 피어나고 있다.

하지만 불안한 문자와 숫자, 그리고 내포된 코드 이미지들을 동원해 수많은 '구멍들'을 찾아 일상 속에 들어있는 공포들을 벗어나기 위한 접속을 시도해 보지만 접촉은 아직 어렵다.

접속된 '몸속은 무덤이 아니기 때문에' 천천히, 차분하게 '검색'하면서 혼란스런 상황을 빠져 나가기 위한 검색을 해야 한다. 검색이 돼야 근원인 주술세계로 되돌아가 접촉이라는 기적을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몸과 몸이 접촉하여 되돌아가기 위해서는 '서른 닢의 은전'을 받아야 한다. 4차 대유행에 들어섰지만 은전을 가지고 올 몸이 도착하는 '새벽은 아직 멀리' 있다. 몸을 검색하는 '낮과 밤은 몸 속에서 만나고. 낮과 밤은 몸 속에서 헤어지는 접속'은 오늘도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19 감염병과 살아가는 우리에게 '놀고자 함, 사유하고자 함, 말하고자 함, 무언가 새로운 방식으로 하고자 함, 살고자 함 등등 모든 하고자 함'들이 접촉을 통해 잘 이루어졌으면 좋겠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