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최한식

수필가

-삶을 달관한 듯, 어찌 보면 몹시도 지쳐 보이는, 인생의 신산고초를 다 맛 보았을 여인을 모셨습니다. 자신을 소개해 주시죠.

"나혜석입니다. 날보고 신여성이라 합니다. 내 수식어가 무척 많은데 다 부질없어요. 험한 시대에 금수저로 나서 아무 수저도 없이 삶을 마쳤습니다. 한많은 여인이지요."

-어떤 이야기를 나눌까 하고 선생의 생애를 살펴봤어요. 선생에게 큰 영향을 남긴 남자들 중심으로 얘기를 했으면 합니다.

"알아서 하세요. 어떤 방식으로 하나 비슷할 테니까요."

-그럼, 아버지 얘기부터 시작해 볼까요·

"아버지는 모순되고 복잡한 분이셨어요. 수원에 많은 땅이 있었고 사법관에 일제시대에는 용인, 시흥군수를 지낸 부와 세력을 다 가진 분이었어요. 내게 온갖 재능을 물려주고 서양식 학교에 보낸 개명된 생각에 한편은 가부장적이고 첩을 데리고 살았던 분입니다."

-부친에 대한 선생의 평가는 어떠신지요?

"넘치는 재능과 그 당시 일본 유학을 보내준 것만으로도 고마운 분이지요."

-선생은 일본 도쿄여자미술전문학교 서양화과에 입학합니다. 유학생활 중 많은 활동을 하면서 시인 최승구를 만납니다. 그 시절 이야기를 들려주시죠.

"꿈같은 시절이었지요. 어느 날, 홀연히 새 세상을 보았고 뭐든 다 할 것 같았어요. 내가 제일 잘 난줄 알았고 비록 오빠가 있었어도 고삐 풀린 망아지,새장을 벗어난 새였지요. 모든 게 새로웠어요. 조선 유학생들이 꽤 있었는데내 인기가 대단했어요."

-최승구 선생과 관련된 이야기를 해주세요.

"부모에 의해 조혼이 행해지던 조선의 젊은 여인에게 남녀가 자유롭게 만나사귀다 결혼하고 그 후에도 합의해 이혼하는 게 흠이 아니라는 건 가히 혁명적이었어요. 그 즈음 최승구라는 이를 만났지요. 오빠는 우리 만남을반대했지만 결혼까지 생각했었어요. 집안 어른들의 반대, 좌절된 사랑, 폐병으로 그 분이 죽어요. 23살 아가씨에게는 너무 힘든 시련이었어요."

-'첫사랑'을 잃고 실의에 빠져있던 선생에게 김우영이 나타납니다. 선생의 딱한 모습을 보다 못해 오빠가 소개해준 교토대학 법학과 학생이었다지요.

"그랬지요. 하지만 슬픔에서 빠져나오지 못한 내게는 관심권 밖이었어요. 그분은 내가 첫 눈에 들었는지 무척 적극적이었고요. 1918년 학교졸업하고 귀국해 교사생활을 하면서 독립운동에 적극 참여했지요. 체포되고 옥살이하는동안에 그 분이 조선으로 건너와 내 사건을 변호하고 많은 독립지사들 재판에 도움을 주면서 끈질기게 구혼했어요. 그렇게 좋아한다는데, "열 번 찍어안 넘어가는 나무 없다"고 결혼했지요."

-결혼생활은 행복했나요?

"내 삶에서 가장 밝은 순간이었어요. 자녀 낳고 전시회 잘 되고 남편 직장 탄탄하고, 밖에서 보기엔 빛나던 시절이었지요."

-1927년 남편과 세계 일주를 떠나요. 세계와 미술을 향한 새 지식과 열망에싸여 일본외무성에서 선생의 남편에게 부여한 포상 성격의 부부동반 세계여행은 가슴 벅찬 기회였지요. 그 과정에 운명처럼 최린이 등장합니다. 그 시절 이야기를 들려주시죠.

"뭐 그리 대단하고 자랑스럽다고 또 늘어놓아야 하나요? 호사다마랄지, 내가 단단하지 못했던 건지, 최린이 더 강했었는지, 아니면 서로 격렬히 불타오른건지 오랜 세월이 지나 뭐라 딱 잘라 말할 수 없네요."

-그 일로 결혼생활이 파탄 나고 많은 일들이 제대로 풀리지 않아 참담하달 수도 있는 말년으로 이어져 끝내 파킨슨병, 관절염, 중풍으로 고생하며방황하다 1948년 말에 서울시립자제원에서 행려병자로 사망합니다. 더없는 재원에 금수저로 출발해, 왜 그렇게 서글프게 끝나야 하는 걸까요? 천재들의 죽음이 너무 허무해요. 한 말씀 해주시죠.

"그게 인생이지요. 한때나마 신나게, 여한 없이, 시대의 앞에서 살았어요. 모든 걸 다 가질 순 없는 거지요."

-시대를 앞서갔던 자유로운 여인, 나혜석과 함께 했습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