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최한식

수필가

깊은 산으로 가는 길 자그마한 바위에서 쉬고 있던 중 산으로 드는 청년 한 사람이 눈에 들어옵니다. 불안한 듯 편안해 보이고, 무거운 듯 가벼운 발걸음이 뭔가 사연을 지닌 것 같아 말을 붙여 보았습니다.

-젊은이 조금 쉬며 물 한 잔 마시고 가지?

"(약간 망설이다가) 고맙습니다, 폐가 안 될까 모르겠습니다."

-명산대천을 유람 중인가, 산에 들어가야 할 사연이 있는가?

"(한동안 말이 없다가) 세상살이가 쉽기만이야 한가요?"

-한 칠십 된 노인의 말투 같네…. 세월 가면 모든 게 둥그레지고 순화된다네. 오늘 슬프고 유별난 일도 나중에는 덤덤한 일상이 되지.

"그럴 수 있을까요, 정말로 모든 일이 다 그럴까요?"

-그러고 보니 베옷을 입었네, 최근에 부모님을 여의었는가?

"이야기하자면 깁니다."

-아픔과 고통은 드러내 말만 해도 반은 해결이 된다네, 내 별 수는 없지만 젊은이 사연을 들어볼 수 없을까?

"(한참 말이 없다가)해결책은 기대하지 않고요, 다 끝난 일입니다. 세상일 마음대로 되는 일이 아니데요. 그냥 자신의 신념대로 사는 게지요."

-노인네 소리 그만하게, 내가 자네보다 세상을 세 배는 더 살았을 걸세.

"저는 사리를 분별할 만한 십대에 외가 쪽으로 큰아버지뻘 되는 분이 타의로 자결하는 걸 보아야 했고 그분의 부인이 지아비의 원수에게 겁탈 당한다는 걸 가까운 곳에서 듣고만 있었습니다."

-안됐긴 하네만 '한 치 건너 두 치'라 하지 않던가, 자네보다 더 가까운 그 분들의 자녀들도 있었을 것 아닌가?

"그들은 이미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습니다. 그 분이 돌아가시고 그 분의 이종동생이 왕이 되었지요. 그 후로 팔 년여가 지나 힘이 약해져 천년 사직을 남의 나라에 넘겨주고 말았습니다."

-젊은이, 일을 나무 확대해석해 자신을 학대하지 마, 높은 분들의 결정에 자네가 무슨 영향을 끼칠 수 있나? 그러니 젊은이 잘못이 아니야. 길게 보면 나라는 생기기도 하고 망하기도 하는 게야.

"그 분이 제 부친이라면 얘기가 다르지 않은가요?"

-(한참 말이 없다가) 다르지 않아! 자네가 부친을 대신할 수 없고 부친이 젊은이도 아니잖은가? 간언이나 충언은 항상 상식과 근본원리를 넘을 수 없고 결정은 당사자가 하는 거야. 부친은 왜 나라를 넘기자 하시던가?

"지키기엔 힘이 없고 싸우기엔 백성들 피해가 너무 크다고 하셨지요."

-이치에 맞고만…, 백성들이야 왕이 김 씨, 박 씨, 왕 씨 또 무슨 씨면 어떤가? 다 친인척도 될 수 있고 단군의 후손 아닌가? 군병으로 나가 싸우다 죽고 다치는 것보다 제 땅 일구며 평화롭게 사는 게 좋지. 안 그런가?

"제 처지는 그들과 다르지 않습니까? 끝까지 종묘사직을 지키자는 제가 잘못된 것인가요?"

-조금 감정을 가라앉히게, 심하게 말하면 자네는 자네고 부친은 부친이야. 자네의 주장이 잘못되지 않았듯이 부친도 그릇 판단했다 할 수 없는 거야. 서로 생각이 그러하고 결정권은 부친에게 있었던 게지. 서로, 아니 모두가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거야. 젊은이도 자학과 죄책감을 이제 내려놓아!

"사람이 죽고 나라가 망하는 것을 보았으니 이보다 더 흉한 일이 있을까요? 전 삶의 의미와 의욕을 다 잃었습니다."

-그럼 뭣 하러 이 산골짝에 찾아드는가, 서라벌 근방에서 세상을 하직하지?

"너무 심하신 말씀 아닌가요, 그래도 숨이 붙어있는 한 살아야 하지 않나요?"

-이제 자넨 왕자가 아냐, 부담을 떨치고 평민으로 자유롭게 살아가라는 게야.

"그러려고 합니다. 잡초처럼 비 오면 비 맞고 바람 불면 누우며 살 겁니다. 누구의 눈도 의식하지 않고 자유롭게 남의 눈에 안 띄게 살 겁니다."

-도통한 노인처럼 말하네만 내가 한 수 가르쳐 줌세. 모든 걸 내려놓고 욕심을 버리게. 그러면 어디든 무릉도원일세. 많은 이들이 권세와 명예와 물욕에 묶여 있다네, 깊은 산에서도 벗어나기 어렵지. 다 비우고 살아 보게.

"감사합니다, 노인장. 제 마음이 훨씬 가벼워지고 많이 정리 됐습니다. 건강하게 오래오래 사세요."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