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단양 군립의료원 도립화 사실상 무상

김영환 지사·김문근 군수 공약사업에서 제외
지역 의료여건 개선 핵심공약 무산에 지역민 허탈

  • 웹출고시간2023.01.29 12:52:47
  • 최종수정2023.01.29 12:52:47

단양군이 오는 7월 준공을 목표로 건립 중인 군립의료원 조감도.

[충북일보] 오는 7월 준공 예정인 단양의료원의 도립화가 사실상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충북도와 단양군 등에 따르면 김영환 충북지사의 지역 공약이자 민선 8기 김문근 단양군수의 공약인 단양군립보건의료원 도립화가 각자의 공약사업에서 제외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김 지사와 김 군수 모두 지난해 지방선거 과정에서 단양의료원 도립화 등 군립의료원 지원을 공약했다.

이에 군은 충북도에 군립의료원 도립화를 위한 협의에 나섰지만 도가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으며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했다.

관련 법령과 지침 등에 따라 단양의료원의 운영 주체를 군에서 도로 바꾸기 쉽지 않고 운영 재정 문제도 도의 결정을 가로막는 요소로 작용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단양의료원은 당초 도립 충주의료원 단양분원으로 계획됐다가 군립의료원으로 바뀌면서 운영비용에 대한 우려가 나왔다.

인구 3만 명도 되지 않는 단양군에서 도립의료원의 최소요건인 300병상을 운영한다면 적자가 불가피하다는 것이 주된 이유였다.

연간 20억~30억 원에 달하는 운영적자를 떠안아야 할 처지에 놓인 충북도 입장에서는 단양의료원 도립화에 선뜻 나서기 어렵다는 견해다.

앞서 김 지사는 지난달 도민과의 대화를 위해 단양을 방문한 자리에서도 "일차적으로 응급의료 체계를 갖춘 뒤 단양의료원 도립화 방안은 추후 논의하겠다"고 발언한 것도 이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동안 여러 차례 도와 김 지사에게 단양의료원 도립화를 건의해 온 김 군수도 사실상 공약의 실현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 결국 해당 공약을 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도와 군의 결정에 단양의료원 도립화가 김문근 군수의 핵심 공약이었던 만큼 군민들도 비판의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군은 일단 의료원의 응급기능을 보강하고 종합건강검진센터를 설립하고 도와 정부를 상대로 도립화를 지속 건의하는 등 군립의료원 지원 방안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단기적으로는 응급처치가 가능한 공중보건의를 확충해 의료공백을 최소화할 것"이라며 "중장기적으로는 도와 협의해 도립화 등 의료원 활성화 방안을 지속해서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단양의료원은 단양군보건소 인근 1만㎡에 국·도비 84억 원 등 150억 원이 투입돼 내과, 안과, 치과 등 8개 진료과목을 갖춘 30병상 규모로 건립 중이다.

단양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