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변광섭

공예디자인벨트 총괄코디

알파고와 이세돌이 서울에서 격돌한 것은 우리가 어떻게 갈 것인가를 잘 설명해 준다. 알파고라는 인공지능(AI)과 이세돌의 대결은 경쟁이 아니다.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조화, 새로운 문명의 탄생, 그리고 한국이 세계중심에 설 수 있다는 가능성의 확장이다. 인공지능을 전쟁용도로 사용하면 재앙이 될 것이며 문화에 쓰면 경이로움이 된다. 의식주에서부터 진선미에 이르기까지, 과학은 물론이고 음악 문학 미술 농업 등 모든 장르에 걸쳐 인류문명과 감성이 빚어낸 경이로움을 즐길 것이다.

한국은 온통 대립과 갈등의 연속이다. 정치권의 싸움과 지역간의 갈등에 이어 이제는 남녀간에도 쪼개지고 찢어지고 있다. 한국의 공동체적 지수가 OECD 국가 중에서 최하위라는 것은 급격한 도시화의 상처다. 마천루 빌딩은 서로의 가치와 인간의 온기를 단절시키고 획일화하지 않던가. 한국의 돌담문화, 흙으로 빚은 옹기문화, 춥고 배고플 때 서로 나눔의 미학을 실천했던 '고봉'문화가 사라지고 있다. 국익을 위해서는 똘똘 뭉치고, 시민을 위해서는 창의적 지혜와 열정을 품어내며, 자신을 위해서는 더 낮은 자세와 비움의 정신이 필요하다.

이 나라 정치를 보면 답답하다. 진정성도 없고 메시지도 없다. 내 편과 네 편만 있을 뿐이다. 세월호의 아픔을 겪었지만 모두들 감성에 몰입돼 있다. 세월호의 아이들 하나 하나의 이름으로 긴급구조대를 만들어라.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지구촌을 무대로 생명을 보호하는 최전선에 나서는 것이 그 아이들의 눈물을 닦아주는 일이다. 온 몸으로 말하고, 행동으로 그 가치를 보여줄 때 진정한 시민사회의 꽃이 피는 것이다.

송혜교가 일본 전범회사인 미쓰비시의 거액 광고 제안을 거절한 것이 언론에 대서특필되고 있다. 그렇지만 그 전범회사의 제안을 거절하는 것도 전략이다. 더 큰 거액의 광고비를 요구하고, 그 자리에서 과거에 대해 일침을 가하며 사과를 받아냈으면 더 좋았을 것이다. 이것이 똘레랑스이고 노마디즘이 아니겠는가.

우리가 언제부터 이렇게 잘 살았던가. 불과 30년밖에 되지 않았다. 자본주의 시대가 몰락해 가고 있으니 또 다시 위기가 닥친 것이다. 그래서 생명자본을 얘기했고, 디지로그를 웅변하지 않았던가. 다시는 먼지 나는 오솔길에서 가난 때문에 눈물을 흘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 도로를 뚫고, 피와 땀과 눈물을 흘리며 산업화를 일구어 왔는데 다시 벼랑 끝에 서 있다. 정치인들은 국민의 가슴을 뛰게 해야 하는데 거짓과 위선과 욕망으로 얼룩져 있으니 무슨 희망이 있겠는가. 자식들 앞에서 부끄럽지도 않은가.

가슴 뛰는 일을 하라. 서로에게 희망이 되어야 한다. 경이로운 삶의 주인으로 살아라. 우리 후손들이 내 조국을 사랑하며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노둣돌이 되어야 한다. 더 이상 변방에 머물러 있지 않고 세계를 무대로 멋진 신세계를 만들어 가기 위해서 진실과 지혜와 정보와 한국적인 정서가 함께 융합되어야 한다. 위대한 창조의 가치를 만들고 밤낮없이 일해야 한다. 내 조국을 위해 피를 토하고 땀으로 증명하라. 내일은 없지만 모레가 있으니 희망을 노래하라….

오늘도 이어령 선생은 정처 없이 방황하는 나그네를 끝없는 창조의 세계, 열정의 숲으로 안내했다. 태초에 말씀이 있었다고 했던가. 평생을 한결같이 품어 온 당신의 쓰라린 조국애와 피를 토할 것 같은 격정과 독수리의 눈과 미래에 대한 희망의 메시지는 나를 더욱 먹먹하게 했다. 나는 누구이며 무엇 때문에 여기에 왔는가, 어찌 살아야 할 것인가 고심참담(故心慘憺)의 시간이다. 한 마디 한 마디가 내 가슴을 후벼 파고 내 머리를 짝짝 갈라놓게 한다.

지금 대지는 만화방창(萬化方暢) 봄의 성찬으로 가득하다. 머리에 화관을 쓴 유정한 봄볕이 산과 들과 호수에 빛난다. 기진했던 내 마음속에도 새 순이 돋는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