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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공예비엔날레 부장

신라에는 선덕왕, 진덕왕, 진성왕 세 명의 여왕이 있었다. 왕족정치라는 시대적 특성도 있었지만 유교사회의 조선조와 달리 남녀 차별이 없고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보장됐다. 여자들이 패를 나누어 밤늦도록 길쌈을 하고 술과 음식으로 가무를 즐기는 등 비교적 여성들에게 자유로운 풍속이 있었다.

이 시대 여인들의 풀꽃 같은 향기는 노래로, 춤으로, 문학으로 발전하기도 했다. 그리스의 아프로디테처럼 신라시대 절세의 자색이었던 수로부인 이야기는 시공을 뛰어넘어 지금까지도 인구에 회자되고 있지 않은가. 수로부인은 지아비인 순정공이 강릉 태수로 부임하기 위해 동해 바닷길을 함께 가던 중 천길 석벽의 아름다운 철쭉을 보고 저 꽃을 꺾어달라고 요청했다. 사람의 발길이 미칠 수 없는 곳이라 함께 가던 일행 모두가 수로부인의 요청을 거절했는데 그 때 소 한 마리를 끌고 길을 가던 노인이 꽃을 꺾어 바치며 노래를 불렀다. "자줏빛 바윗가에, 잡고 있는 암소 놓게 하시고, 날 아니 부끄러워 하시면, 꽃을 꺾어 바치오리다." 이어 바닷가의 정자에 이르러 점심을 먹으려는데 용이 나타나 수로부인을 끌고 바다 속으로 들어갔다. 남편 순정공은 주변 사람을 시켜 노래를 지어 부르게 했다. "거북아, 거북아 수로를 내 놓아라. 남의 아내 훔쳐간 죄 얼마나 크냐. 네 만일 거역하고 내놓지 않는다면, 그물로 너를 잡아 구워 먹겠다." 이렇게 노래를 부르며 막대기로 언덕을 치니 용이 수로부인을 돌려주었다는 것이다.

선덕왕이 지혜로 빛났다면 진덕왕은 감성이 풍부했다고 전하고 있다. 선덕왕은 즉위하여 신라의 아홉 적을 물리치고 세상의 중심이 되고자 웅장한 황룡사 구층탑을 세웠으며, 김춘추와 김유신 같은 비주류를 전격 발탁하면서 신라 발전의 새로운 아젠다를 제시했다. 진덕왕은 김춘추와 김유신의 충정을 뒷받침하여 삼국통일의 기초를 닦았다. 진성왕의 실정(失政)으로 신라가 멸망의 길로 빠졌지만 실상은 150여 년간 이어졌던 중앙귀족들의 왕위쟁탈전과 수탈 및 재해로 쇠퇴의 길을 걷고 있었다고 봐야 할 것이다. 화려한 금속공예가 절정이었고 그들만의 독창적인 문화의 숲을 이룰 수 있었던 것도 이처럼 여성 통솔자가 있었고 여성의 활동이 자유분방했으며, 여성의 미를 숭상했던 유미정신이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그리고 1,300여 년의 세월이 지난 오늘, 다시 여성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 여당 대표도 여성이고 야당 대표도 여성이다. 여성 대통령의 시대가 빠르면 이번 대선에서 나올 것 같다는 조심스런 전망도 해본다. 국립중앙관장, 국립현대미술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등 한국 미술계의 빅3라고 불리는 곳의 수장도 여성이다. 올해 광주비엔날레는 6인의 여성감독을 선정, 그들만의 자유로운 영혼을 맘껏 펼칠 수 있도록 했다. 여성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겠다며 여성복지와 여성의 사회활동 지원에 앞장서는 자치단체도 있다. 집에서 밥 짓고 빨래하며 자식 돌보는 일은 더 이상 여성의 전유물이 아니다. 남녀가 평등하고 남녀가 차별 없는 사회적 지위를 가지며 남녀가 함께 자신들의 꿈을 일구는 세상이 된 것이다. 권위적이고 가부장적이었던 남성들은 역차별이라며 볼멘소리를 하겠지만 멀리 보면 여성이 행복해야 남성도 행복한 게 아닐까.

북유럽의 작지만 강한 나라 핀란드는 여성복지를 통해 세계적인 강국으로 거듭날 수 있었다. 최초의 여성대통령, 최초의 여성의회의장을 배출했고 여성의 사회적 참여를 위한 다양한 복지정책이 그물망처럼 잘 깔려 있다. 핀란드 사람들의 행복지수가 세계 최상위를 기록하고 있는 것도 여성의 사회적 참여와 무관치 않을 것이다.

나는 소망한다. 거칠고 비루하며 막막한 이 세상, 한 치 앞도 예단할 수 없는 삭풍같은 저잣거리에서 모성적인 따사로움과 맑고 향기로움을 만나고 싶다. 그리하여 삿된 생각 다 지우고 남루하되 참으로 아름다운 삶이고 싶다. 아니, 그런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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