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굴뚝산업인 시멘트업계도 AI 바람 분다

아세아·한라시멘트 자동화 솔루션 공동 도입
업무 전반에 스마트워크 구축 본격화

  • 웹출고시간2024.01.21 12:41:01
  • 최종수정2024.01.21 12:41:01
[충북일보] IT 표준화를 기반으로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은 기업집단의 지속 성장을 위한 필수 요소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 전통적 굴뚝 산업인 시멘트 업계에도 AI 바람이 불고 있다.

국내 통합 시장 점유율 3위를 차지하고 있는 아세아시멘트와 자회사인 한라시멘트가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자동화 솔루션 공동 도입으로 스마트워크(Smart Work) 구축을 본격화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양사 IT 표준화의 첫 시도는 한라시멘트가 아세아시멘트의 계열사로 통합된 2018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양 사 메신저 통합 프로그램 구축이 그 시작이었고 네트워크 공유를 통한 통합 인트라넷 전산 환경 구축, 전산 솔루션 공동구매 및 자원 공유가 잇달아 시행됐다.

이어진 프로젝트로 2022년부터 기획해 온 양 사 통합 RPA 도입은 스마트워크 시스템 구축의 본격적인 전기를 마련하게 된 사례로 손꼽힌다.

RPA는 사람의 손으로 이뤄지던 반복적인 전산 업무를 로봇(소프트웨어)을 이용해 자동화하는 솔루션이다.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AI와 접목하면 더욱 다채로운 과정과 판단이 필요한 업무까지 자동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유망 IT 기술이다.

현재 금융, 통신, 유통, 마케팅 등의 업계를 중심으로 속속 도입되고 있지만 전통적 굴뚝 산업인 시멘트사에는 아직 생소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아세아시멘트와 한라시멘트는 양 사의 효과적 업무 교류를 위한 목적으로 2022년 한라시멘트가 먼저 구매, 재무, 법무, 수출 등 부문에 RPA를 시범 도입해 실효성을 검증한 바 있다.

1년여 검증 과정을 거쳐 다시 1년여 동안 최적화된 솔루션 소프트웨어를 개발, 지난해 하반기부터는 양사 주요 관리업무에 통합 시스템을 실제 적용하면서 전 사적 상용화에 대한 높은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세아시멘트는 한라시멘트와 함께 앞선 실증 결과를 토대로 올해는 통합 스마트워크의 기반이 될 RPA를 전방위적 업무에 본격 확대 도입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실증을 통해 일반 관리 부문에서의 효과를 충분히 검증한 만큼, 시멘트 제조의 핵심인 킬른(Kiln) 공정 등록 업무에도 RPA 시스템 도입을 추진한다는 것.

킬른 공정은 원료 물질을 녹여 시멘트 반제품인 클링커(Clinker)를 생산 제조하는 핵심 과정으로 안정적인 설비 운용 및 품질 표준화를 위해 수많은 기술·인력이 투입되는 고난도 공정이다.

여기에 더해 양 사는 △생산 설비의 모든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공장 운영의 효율성을 끌어올릴 수 있는 RTDB(Real-time Database) 시스템 확대 도입 및 통합 운영 △양 사 공용 영업 관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상용화 △폐기물 종합관리시스템인 올바로(Allbaro)를 Open API와 연계한 자동 신고 연동 프로그램 개발 등의 대규모 IT 프로젝트도 같이 추진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변화무쌍한 시장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회사로 발전해 간다는 계획이다.

프로젝트를 이끄는 아세아시멘트 전산팀 구현모 팀장은 "아세아시멘트는 한라시멘트와 폭넓은 시너지 창출을 위해 다양한 부문에서 시스템을 연계해 왔다"며 "그중 IT 표준화의 본격적인 시작점이 될 통합 RPA는 가장 기대되는 분야이기도 하고 생산 부문까지 확대될 RPA 통합 구축은 구체적인 성과 창출을 위한 교두보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3 DIVA 콘서트' 김소현·홍지민·소냐 인터뷰

[충북일보] 이들은 이번 공연을 앞두고 "나이 차이가 크지 않아서 서로 친하다. 서로 무대에서 만난 지 오래됐는데 이번 콘서트 덕분에 만나니 반갑다"며 "셋이 모이면 생기는 에너지가 큰데 이를 온전히 관객들께 전해드리고 싶다"고 이번 공연에 대한 소감을 말했다. 홍지민은 "사실 리허설 등 무대 뒤 분위기가 굉장히 화기애애하다. 셋이 만나면 서로 칭찬하기 바쁘다"며 "긍정적인 분위기, 행복한 에너지는 전파된다고 생각한다. 서로 사이가 좋다 보니 무대에서도 합을 더 잘 맞출 수 있다"고 무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어 김소현은 최근 일본 공연, 새 뮤지컬 합류 등으로 바쁜 일정에 공연 준비까지 소화해내는 것이 힘들지 않냐는 질문에 "오랜만에 뮤지컬 무대에 선다. 맡은 배역이 위대한 인물이고 처음 도전하는 캐릭터라 연기를 하면서 배울 점이 많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하지만 공연 준비부터 실제 무대까지 모든 일이 정말 행복하고 즐겁다. 일 자체를 즐기니 힘든 것도 잊고 일정을 병행하고 있다"고 답하면서 "이번 공연에서 반가운 얼굴들을 만날 수 있어 더욱 기대된다. 공연을 보러오시는 모든 관객께도 지금의 행복을 가득 담아 힐링의 시간을 선사하겠다"고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