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새로운 지방시대 한눈에…2023 대한민국 지방의회·지방행정 박람회

7~9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개최…충북도내 8개 지자체 참여
충주시 행정 부문 은상 수상

  • 웹출고시간2023.07.09 15:07:02
  • 최종수정2023.07.09 15:07:02
[충북일보] 지방의회 부활 및 지방자치 시행 32주년을 기념한 대한민국 지방의회·지방행정 박람회가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대전컨벤션센터 제2전시장에서 3일간 개최됐다.

지역주민들이 선출한 의원으로 구성되는 지방의회, 지방행정기관에 의해 실시되는 지방행정은 가장 가까운 곳에서 실생활에 밀접한 영향을 끼치지만 지역민들이 쉽게 이해하긴 어렵다.

5회를 맞은 대한민국 지방의회·지방행정 박람회는 대외적 정책홍보의 장을 마련해 지방의회와 지방행정이 지닌 가치를 높이고 상호 간 공감대가 확대되는 것에 의의를 둔다.

전국 50여 개 지방의회와 행정 주체들이 참여해 주민자치 실현과 지방분권 완성에 대한 공감의 장을 펼쳤다. 각 부스에서는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주민참여 확대를 목적으로 적극적인 대외 홍보 활동을 벌였다.
지난 7일 오후 2시 열린 개막식에서는 각 지자체장 및 의회 의장 주민자치위원회 등이 참여해 비전을 선포했다.

본 행사에서는 지자체 의회 기관과 행정기관이 홍보부스를 마련해 의정활동과 민원 해결 우수 사례 등을 공유했다.

충북에서는 괴산군, 단양군, 음성군, 제천시, 증평군, 진천군, 청주시, 충주시가 참여해 다양한 정책 우수 사례를 알리고 정책과 제반 사항에 대한 홍보를 이어갔다.

박람회장을 찾은 시민들과 소통하기 위해 SNS 팔로우 이벤트 등을 마련한 지자체들도 눈에 띄었다. 뽑기 등 참여가 쉬운 이벤트를 준비한 부스 앞에는 길게 줄이 늘어서기도 했다. 주민자치위원회 활동관과 의회 행정 아카데미, 4차산업 정보관과 기후변화 정보관 등도 관람객들의 시선을 끌었다.

7일과 8일 양일간 6회로 나누어 진행된 지방자치 연구와 의원 역량 강화 교육, 스피치 전략과 SNS 홍보 전략 등의 특강은 실무자들이 적용 가능한 주제로 구성됐다.
8일 오후 2시 주 무대에서 진행된 시상식에서 의회 부문 고양특례시의회, 성남시의회가 대상을 받았고 행정 부문 서울특별시 강남구와 진주시가 공동대상을 받았다. 충북에서는 충주시가 은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박람회는 대한민국 지방의회·지방행정 박람회 조직위원회와 충북일보, 강원일보, 경남일보, 경인일보, 대전일보, 부산일보, 서울신문, 전남일보, 전북도민일보, 한라일보가 주최하고 ㈜한국전시산업원이 주관한다.

/김희란 기자 ngel_ran@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이재영 증평군수 "새로운 100년 기반 다진 해"

[충북일보] 증평군이 군 개청 20주년을 맞았다. 증평군은 이재영 군수가 지난해 7월1일 취임후 다양한 분야에서 괄목한 성과를 올리고 있다. 주민과의 대화를 통한 소통이 군정발전에 큰 도움을 주면서 군민들이 이 군수의 행보에 공감을 하고 있다. 지난 1년간의 성과에 대해 알아본다. ◇군수 취임 이후 1년을 맞이한 소감은 올해는 군 개청 20주년이 되는 해로 그 의미가 크다. 스무 살 청년 증평은 지난 20년 동안 보여준 눈부신 성과를 바탕으로 미래 100년을 위해 더 강하고 큰 증평을 만들고자 열심히 뛰고 있다. '군민 중심 새로운 미래 증평'을 군정 비전으로 정하고 1년 동안 증평 지역의 안녕과 발전을 위해 군수로서의 소명을 다해 왔다. 주민과 소통하고 주민이 행복한 삶의 터전을 만드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증평만의 정체성을 찾아가고 있다. 그 결과 △ 국가균형발전 우수사례 전국 최초 8회 최다 수상 △지방자치단체 정부혁신평가 5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전국 군 단위 유일 재난관리평가 1위에 선정되는 등 활기가 넘치고 밝은 미래가 보인다는 평을 듣고 있습니다. 이는 모두 주민들이 보내주신 무한한 신뢰와 지지 덕분이다. 앞으로도 주민과 소통하고 협력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