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KTX세종역 갈등… 民 중앙당 책임론 확산

지난 2014년 2월 '2030 도시계획'에 포함
이해찬, 2016년 총선 공약… 5년째 고집
민선 6·7기 모두 與 소속 갈등관리 전무

  • 웹출고시간2018.10.14 20:02:24
  • 최종수정2018.10.14 20:02:24

KTX 세종역 논란. 쉽게 봉합되지 않는 것은 충청권 4개 시·도 단체장들의 책임이다. 이들은 모두 민주당 소속임에도 속내는 다섯 갈래다. 무려 5년 동안 지역 간 갈등을 수수방관하면서 중앙당 책임론도 제기되고 있다. 사진 아래는 대전권 택시업계가 지난 12일 세종시청사 앞으로 걸어 놓은 세종역 반대 플래카드.

[충북일보] 충청권 4개 시·도 간 KTX세종역 갈등이 장기화 국면에 접어든 가운데, 최근 지역 정·관가 안팎에서 집권 여당 책임론이 확산되고 있다.

정·관가 등에 따르면 이번 논란은 세종시가 지난 2014년 2월 발표한 '2030 도시 기본계획'에 '세종역 신설'을 포함시키면서 촉발됐다.

이어 2016년 4월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 공천을 받지 못한 이해찬(세종) 의원이 무소속으로 출마할 당시 대표공약으로 채택하면서 갈등은 더욱 커졌다.

당시 중앙당 김종인 지도부와 갈등으로 무소속 출마를 강행한 이 의원이 꺼낸 '히든카드'가 바로 KTX세종역 신설 공약이었던 셈이다.

무소속으로 7선에 성공한 이 의원은 20대 국회 전반기 국토교통위원회를 상임위로 선택한 뒤 KTX세종역 신설을 위한 '강공 드라이브'를 걸었다.

또 후반기 국회에서는 집권 여당의 대표에 당선되면서 막강한 정치적 입지를 구축했다.

KTX역 후보지인 세종시 발산리는 정부 세종청사에서 약 7㎞ 떨어져 있다. KTX 정차역인 오송역(충북)과 공주역(충남)에선 각각 20㎞ 정도 거리에 있다.

충북과 충남에서 반대하는 근본적인 이유로 볼 수 있다. 특히 KTX 전용선(공주역 통과)과 기존선(서대전역 통과)을 놓고 국토부와 첨예한 갈등을 빚었던 대전시 역시 세종역 신설과 관련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민선 6기 대전시(권선택)와 충북(이시종)·충남도(안희정)의 광역단체장들은 세종역 신설에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당시 세종시의 경우 조치원 등 구도심에서도 반대 목소리가 나와 결국 이춘희 시장과 정부 세종청사 공무원 및 발산리 주변에서만 찬성하는 흐름을 보였다.

문제는 민선 7기다.

이춘희 시장과 함께 세종역 신설의 '쌍두마차 격'인 이해찬 의원이 집권 여당 대표로 정치적 영향력이 적지 않은 데다, 양승조 충남지사와 허태정 대전시장도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는 모양새가 됐다.

더욱이 공주역 활성화를 도모해야 할 양승조 충남지사는 지난 9월 4일 "세종역이 필요하다"고 말하면서 논란을 증폭시켰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이시종 충북지사를 제외하고 이춘희 세종시장과 허태정 대전시장, 양승조 충남지사 등이 강경 또는 조건부 신설 등으로 민선 6기와 다소 다른 입장이 나오고 있는 배경에 이해찬 대표의 정치적 영향력이 작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결국 이 대표가 지난 8일 열린 충북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충북만 반대한다'고 발언한 것도 이춘희·양승조·허태정 등 충청권 3곳 단체장이 찬성하고 이시종 충북지사만 반대한다는 논리를 피력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광역단체장들과 달리 대전·충북·충남권 민심은 일관되게 'KTX 세종역 반대'로 모아지고 있다.

민주당 소속 김정섭 공주시장은 지난 9월 7일 입장문을 통해 "세종역 신설은 충청권 공동체 갈등을 조장하는 일이며, 세종시와의 상생협력 의지를 흐리게 하는 우려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또 같은 당 소속 최훈(공주2) 도의원도 지난 11일 열린 충남도의회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세종역 신설을 강력히 반대한다"고 했다.

여기에 민주당이 다수당인 충북도의회(의장 장선배) 역시 지난 7일 'KTX오송역 관련 특별위원회' 구성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민간단체들도 마찬가지다. 대전개인택시사업조합과 대전법인택시사업조합 등 5개 단체들은 지난 12일 세종시청 앞에서 "세종역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며 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이와 관련, 여권의 한 핵심 인사는 14일 통화에서 "충청권 4곳 시·도지사와 청와대, 국회권력까지 장악한 민주당이 이 문제를 5년 째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이 문제가 장기화되면 당·정·청의 무능으로 비칠 수 있음을 경계해야 한다"고 토로했다.

/ 안순자·최범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