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김현미 "세종역 현재 어렵다" 공식 언급

박덕흠 질의에 "신설 타당 결론 내지 못해"
이용호 또 "천안~호남 단거리 노선" 주장
주무부처 장관 발언에 충북은 안도 분위기

  • 웹출고시간2018.10.29 21:00:47
  • 최종수정2018.10.29 21:00:47

무려 13년 전, 경부·호남 KTX 오송분기역이 확정됐다. 뒤늦게 호남 정치인들이 천안분기점 주장을 늘어놓는다. 그러나 김현미 장관은 29일 '계획이 없다'고 했다. 다행이지만, 충북은 앞으로 이런 주장이 나오지 않도록 철저하게 대응해 나가야 한다.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서울]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29일 KTX 세종역 신설과 관련 "세종역 신설은 현재 상황에서 어렵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이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한국당 박덕흠(보은·옥천·영동·괴산) 의원이 세종역 신설에 대한 국토부의 공식 입장을 묻자 이같이 말했다.

박 의원은 질의에서 "지난해 5월 국토부에서 세종역 신설에 대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실시한 결과 비용대비 편익(B/C)이 0.59로, 경제성이 없다는 결과가 나왔지만 신설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뗐다.

그러면서 "세종역 신설 예정지는 정부세종청사에서 남쪽으로 7㎞ 떨어져 있고, 신설되더라도 오송역을 이용할 때보다 단축되는 시간이 2분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세종시는 환상형도시로 대중교통 중심의 계획도시"라며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해 풀어야 할 문제다. 세종시 건설 목적에 맞게, 세종역 문제로 충청권이 분열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세종시는 환상형 도시구조로 계획됐다"며 박 의원의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등에 공감했다. 이어 "현재 정부는 세종역 신설이 타당하다는 결론을 내지 못했다"며 "세종역 신설은 현재 상황에서는 어렵다"고 답변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후삼(제천·단양) 의원은 "세종역 신설 논란은 지역간 갈등 문제가 아니다"라며 김 장관에게 "분기역 변경을 검토하고 있는가"라고 물었다.

김 장관은 "지역 간 합의가 중요하다. 분기역 바꿔야 한다는 공감대 형성돼 있지 않은 만큼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답변했다.

평택~오송간 복복선화에 대한 예비 타당성 진행상황에 대해서는 "KTX의 원활한 운행을 위해 가능한 빨리, 올해 안에 결론 내겠다"고 덧붙였다.

반면 무소속 이용호 의원은 세종역 신설을 주장했다.

이 의원은 "포화된 평택~오송구간을 복복선화하는 것보다 천안·아산~세종~익산을 연결하는 호남 KTX단거리 노선 신설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장관에게 "세종역은 어떤 경우든 있어야 한다. 동의하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김 장관은 "사전타당성조사에서 경제성이 나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한 "(이 의원의 주장은) 지역 간 합의나 열차 운행의 합리성, 중복투자, 오송역 분기 합의, 시간 단축 등 여러 사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김현미 장관의 공식 입장이 '사실상 불가'로 나오면서 충북은 일단 안도 분위기다. 하지만 호남 KTX단거리 노선 신설을 찬성하는 정치권의 공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돼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서울 / 안순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