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KTX 세종역 신설' 총선 쟁점 재부상

양승조 충남지사 세종역 원론적 필요 발언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도 호남선 직선화 건의
4·15 총선 충청권 뜨거운 감자로 재부상하나

  • 웹출고시간2020.02.10 21:27:29
  • 최종수정2020.02.10 21:27:29
[충북일보 안혜주기자] KTX 세종역 신설 논란이 21대 총선에서 또다시 충청권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할 태세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최근 세종시청에서 기자들이 KTX 세종역 등 세종시의 주요 철도 현안사업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묻자 "국가 차원에서 원론적으로 필요하지 않나 싶어요"라고 발언하면서다.

"오송역의 발전과 공주역의 발전방안을 충분히 마련하고 실행해서"라는 전제를 달았지만 사실상 KTX 세종역 신설 찬성 입장을 밝힌 것이다.

양 지사의 세종역 발언은 이번이 처음이 아닌 데다, 국토교통부가 수립 중인 '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건의한 신규사업에 호남고속철도 직선화(천안∼공주 55㎞, 총사업비 2조8천765억 원)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호남고속철도 직선화는 2018년 10월 구성된 '세종경유 호남선 ktx직선화추진회 의원모임(약칭 세호추)'가 주장했던 것으로 노선은 천안아산역에서 공주역 노선을 직선화하는 것으로 오송역을 거치지 않고 중간에 세종역을 경유하는 것이었다.

이는 KTX 세종역 신설을 전제한 주장이어서 충북의 민관정은 크게 반대했다.

호남선과 전라선 KTX가 충북 오송역을 우회하면서 거리로는 편도 19㎞의 이동거리가 늘어났고 요금도 3천 원 가량 추가 부담한다는 것도 호남선 직선화 주장에 대한 명분이 됐다.

지난 2018년 11월 세호추의 요금 인하 요구에 이낙연 전 국무총리는 KTX 요금 인하를 검토해보겠다고 밝혔으나 현재까지 요금 인하 소식은 없다.

KTX 세종역 신설은 20대 총선 당시 무소속으로 출마한 이해찬(세종) 대표의 공약이었다.

KTX 세종역 신설에 대한 찬반은 이후 2017년 대선과 2018년 지선에서도 충청권 표심을 가르는 중요 변수가 됐었다.

대선 과정에서는 더불어민주당 후보였던 문재인 대통령이 KTX 세종역 설치 여부에 대해 "충청권 시도지사 합의에 따르겠다"고 발언해 일단락되는 듯 했으나 2018년 지선에서 이춘희 세종시장이 KTX 세종역 등 교통인프라 확충을 공약하며 찬반 논란이 계속됐다.

충북 정치권 관계자는 "KTX 세종역 신설 문제가 다가오는 총선에서 지역 갈등을 부추기며 또다시 불어질 가능성은 충분하다"며 "고속철도의 효율성과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더이상 논란이 확산되질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 / 안혜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