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할 말한' 이시종 '안할 말한' 이해찬

이 지사 "갈등 유발하는
세종역 논란 끝내 달라" 요청
이 대표 "충북만 반대한다"
장기적인 신설 강행 언급

  • 웹출고시간2018.10.09 20:58:18
  • 최종수정2018.10.09 20:58:18

더불어민주당·충북도 예산정책협의회가 지난 8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가운데 (좌)이시종 충북지사, (우)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충북도
[충북일보] 첫 여당 지사에 오른 이시종 충북지사가 더불어민주당에 KTX세종역 백지화를 재차 건의했지만, 민주당 지도부는 묵묵부답이었다.

이 지사의 요청에 줄곧 침묵으로 일관하던 이해찬 대표는 충북도의원의 거듭된 문제제기에 결국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이 대표는 이 지사가 내세운 세종역 신설 반대 논리를 수긍하지도 않았다. 도의원에게 준 면박을 통해 이 지사의 요청에 대한 거부 의사를 명확히 전달한 셈이다.

더불어민주당·충북도 예산정책협의회가 지난 8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리고 있다.

ⓒ 충북도
지난 8일 열린 민주당·충북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이 지사는 민주당 중앙당 차원의 KTX세종역 논란 종식을 요청했다.

앞서 지난 8월 청주에서 열린 당대표 선출을 위한 합동설명회에서 세종역 백지화를 건의한데 이어 2번째 공식 건의다.

이 지사는 "세종역은 충청권 내 심각한 갈등을 유발하고, 저속철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크다"고 꼬집었다.

이 대표를 비롯한 중앙당 참석자들은 세종역 문제에 대해 언급을 피했다.

다만 이 지사가 역점 추진하는 강호축(강원~충청~호남) 개발의 핵심 사업인 충북선 고속화 철도에 대해 심층적인 검토를 약속했다.

이에 충북도는 보도자료를 통해 "민주당 지도부가 대거 참가해 달라진 여당 지사의 위상을 확인했다"고 자평했다.

이 지사도 참석자들의 반응에 흡족함을 감추지 않았다.

이 지사는 본격적인 현안 건의에 앞서 다시 마이크를 잡고 "(강호축 또는 충북선 고속화 철도 사업에 대해) 희망이 있을까 막연하게 생각했는데, (참석자들이 적극적인 의사를 보여) 기분이 매우 좋다"며 "이해찬 대표와 당 중진들께 박수를 보내달라"고 말했다.

하지만 분위기는 세종역 문제로 반전됐다.

비공개로 진행된 토론회 직후 충북도의회 민주당 원내대표를 맡고 있는 연철흠(청주9) 의원이 세종역에 대한 충북 민심을 전했고, 이해찬 대표는 화를 냈다.

이 대표는 "최고위원들에게 물어보면 다 (세종역 신설을) 해야 한다고 한다"며 "충북만 반대하지 다른 지역은 모두 찬성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예타가 0.59여서 지금은 사업을 할 수 없고, 예타 신청을 다시 하지도 않았다"며 "그러면 됐지, 그걸 백지화하라고 하면 세종시 사람들은 뭐라고 하겠나"고 쏘아붙였다.

이 대표는 "지금 예타가 0.5인데 1을 만드는 것이 아니며 교통량, 인구 등의 변화가 있으면 다시 하는 것"이라며 상황이 변하면 장기적으로 세종역 신설을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하기도 했다.

이 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또 다른 논란의 불씨가 되고 있다.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은 9일 성명을 내 "(이해찬 대표가) 지금은 예타에서 타당성도 나오지 않고 세종역 신설의 가능성이 없지만, 추후 인구가 늘어나고 여건이 조성되면 재추진 하겠다는 의사를 노골적으로 밝혔다고 한다"며 "집권당 대표가 이런 해묵은 논리로 또 다시 불 난집에 부채질을 하는 행태는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공박했다.

도당은 "세종역 신설을 충북만 반대한다고 하는데 이 역시 많은 전문가들과 충청인들의 견해를 무시하는 부적절하고 잘못된 처사"라며 "이해찬 대표가 할 일은 지역을 다니면서 여론을 수렴하고 예산지원을 약속하는 것이지 누구를 훈계하고 호통 치는 일을 할 때가 아니다"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