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중부·서울~세종道 도민토론회 '그들만의 리그' 전락

참석자 300여명 중 공무원만 230여명
도·청주시·진천군 등 지자체별 '출석부' 작성
일반인 참석 저조, 토론회 내용도 '맹탕'

  • 웹출고시간2016.06.02 19:47:08
  • 최종수정2016.06.02 19:50:41

‘중부고속도로확장, 서울-세종 고속도로 노선 토론회’가 2일 충북여성발전센터 대강당에서 열렸다. 온영태 경희대학교 명예교수를 비롯한 패널들이 열띤 토론을 펼치고 있다.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 충북연구원이 마련한 '도민토론회'에 정작 도민은 빠졌다.

충북의 최대 현안이자 뜨거운 감자로 급부상한 중부고속도로와 서울~세종 고속도로 논쟁은 공무원들만의 관심거리로 전락한 모양새다.

2일 오후 2시 충북여성발전센터 대강당.

이시종 충북지사가 제안한 '중부고속도로 확장, 서울~세종 고속도로 노선(안) 도민토론회' 현장에는 300여석의 자리가 모자를 정도로 방청객들이 가득 찼다. 2시간 넘게 진행된 토론회 시간 동안 자리를 뜨는 방청객은 거의 없었다.

언뜻 보면 뜨거운 관심 속에 토론회가 열린 것으로 보이지만, 이날 참석한 방청객들은 상당수가 공무원들이었다.

행사 시작 30분 전부터 하나 둘 씩 입장한 방청객들은 토론회장 입구에서 공무원인지 일반인인지 확인 절차를 거쳤다.

공무원이면 한쪽 부스에 마련된 '출석부'에서 자신의 소속과 이름을 찾아 서명을 한 뒤 입장했다.

이렇게 도와 청주시, 진천군, 증평군, 음성군 등에서 모인 공무원만 230여명에 달했다. 이들의 이름이 나열된 페이퍼는 20여장이나 됐다.

지인과의 대화에서 "순번(?)에서 밀려서 여기까지 오게 됐다"고 불평 섞인 푸념을 늘어놓는 공무원들도 심심치 않게 목격됐다.

중부고속도로와 서울~세종고속도로 노선과 관련해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지자체의 공무원들을 제외한 일반 도민은 불과 50~60명도 채 되지 않았다.

'그들만의 리그'로 전락한 토론회에서 다뤄진 내용 역시 사실상 '맹탕' 수준에 그쳤다.

패널들은 도와 청주시의 입장을 각각 대변하고 전문가적인 견해를 밝혔지만 제안은 더 이상 새롭지 않았다.

중부고속도로 확장에 영향이 없다면 서울~세종 고속도로 노선의 청주 오송 경유를 추진하고, 영향을 끼친다면 국토교통부의 안(案)대로 추진하자는 기존 논의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서울~세종 고속도로의 오송 경유와 중부고속도로 확장을 동시에 달성하는 이른바 상생방안을 찾자는 원론적인 제안이나, 구체적인 교통수요조사를 위한 연구용역이 선행돼야 한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방청객 토론은 형식적인 수준에 머물렀다.

패널 토론이 끝난 뒤 진행된 방청객 의견에서 청주, 진천, 음성, 증평 등 각 지역에서 온 방청객이 1명씩 나서 각 지역의 여건을 설명한 뒤 중부확장이나 서울~세종 고속도로 신설에 대한 찬반의견을 낸 게 전부였다.

이날 토론회의 좌장을 맡은 온영태 경희대 명예교수도 소모적인 논쟁에 대한 답답한 심경을 에둘러 표현했다.

온 교수는 토론회 말미에 "왜 충북도와 청주시가 의견 충돌이 있을까 의아했다"며 "세종시가 들어서면서 충청권의 광역 교통망 체계는 전국에서 가장 밀집도가 높은데, 중부고속도로와 서울~세종 고속도로 사이의 광역 교통체계를 어떻게 구축하느냐를 두고 생산적이고 현명하게 논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