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4.02.25 14:46:06
  • 최종수정2024.02.25 14:46:06
미세먼지가 없고 청명한 겨울 날씨 속 하늘이 유난히 파란 날 청풍문화재단지를 찾아가봤다.

청풍문화재단지는 1983년부터 충북도가 수몰 지역 문화재를 현재 위치에 이전 복원해 조성한 것이다. 이 곳에는 43점의 문화재를 옮겼고 민가 4채 안에 생활 유품 1,600여 점을 전시했다.

충청북도 유형문화재인 제천 청풍 팔영루는 조선시대에 청풍부를 드나드는 관문이었다. 아래는 문, 위는 누각 형태다. 충주댐 건설로 1983년 지금 위치로 옮겨서 복원했다고 전해진다.
매표소에서 매표하고 팔영루 문을 통과하면 청풍문화재단지 안으로 들어갈수 있다.

남한강은 토지가 비옥하여 농경문화가 발달한 곳으로 소를 이용해 농사를 지어왔다.

팔영루 문을 들어가면 소 연자방아 전시물을 바로 만날 수 있어 과거의 생활상을 짐작할 수 있도록 했다.

옆에 쓰인 소에 얽힌 전설과 연자방아, 황초와우 이야기가 재미있다.

충주에 다목적댐이 건설되면서 청풍면과 수산면에서 수몰된 문화재를 청풍면 물태리에 16억 2천 백만원의 예산으로 문화재단지를 조성하면서 이전했다.

문화재 단지 안으로 이전되고 복원된 고가에는 옛날 생활상을 엿볼 수 있도록 부엌과 방들이 옛날 소품들로 채워져 있다.
가마솥과 의복, 옛날에 사용하던 농과 베틀 등으로 방을 채워 볼거리를 제공한다. 건물 밖으로 줄줄이 놓인 항아리도 운치를 더한다.

고가 한켠에 심은 목련나무는 얼마 있지 않으면 꽃망울을 터트릴 준비를 하고 있다.

맨손으로 호랑이를 잡은 병마절도사 김중명에 대한 이야기를 조형물로 만들어 놓았다.
고인돌과 성혈도 이곳으로 이전하여 놓은 것을 볼 수 있다. 명확하게 구획이 나뉘어 있고 각각의 이야기들이 상세히 적혀 있어 읽어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보물 한벽루는 고려 충숙왕 4년 (1317)에 청풍현이 군으로 승격되자 이를 기념하기 위해 세운 관아의 부속건물이었다고 한다. 1972년 대홍수로 무너져 1975년 복원했다.

한벽루에서 바라보니 망월산성과 망월루가 한 눈에 바라 보인다. 청명한 날씨 덕에 올라가볼 용기를 냈다.
고가들과 문화재를 둘러보고 망월산성으로 발길을 옮겨본다.

망월산성으로 올라가는 중간에 있는 관수정 위로 올라가면 청풍호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다.

망월산성 가는 길옆에 두 그루의 나무가 한 몸으로 붙어있는 연리목이 있다. 나무 옆에는 변함없는 사랑나무, 연리지에 대한 전설이 적혀 있다.

잘 정비된 망월산성에 다다른다. 망월산성에서 내려다 보니 청풍문화재단지와 청풍대교가 한눈에 들어온다.
계단을 오르면 드디어 청풍문화재단지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망월루에 도착한다.

망월루에서 보면 서쪽으로는 청풍호반케이블카가 있는 비봉산전망대가 눈에들어오고 동쪽으로 청풍호의 수경분수와 유람선선착장이 보인다.

마침 유람선 선착장을 떠나 옥순쪽으로 올라가는 유람선이 보여 카메라에 담았다.
청풍명월의 고장, 내륙의 바다 청풍호가 보이는 청풍문화재단지에서 맑고 깨끗한 공기를 마시고 비봉산과 금수산의 정기를 받아 건강한 겨울나시기 바란다.

/ 제천시SNS서포터즈 강문구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