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4.02.18 14:35:20
  • 최종수정2024.02.18 14:35:20
청주 최대 규모의 육거리 종합 시장과 사창동에 있는 사창 시장을 소개한다.

-육거리 종합시장 :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석교동 131

육거리 종합시장은 청주의 대표적인 전통시장이다.

청주 상당구 석교동 도심부에 위치해 접근성도 좋고, 전국 5대 재래시장에 꼽힐 만큼 규모가 크다. 그래서 청주 시민은 물론 다른 지역 여행객도 꼭 들르는 시장이다.

청주의 시장은 조선시대부터 활발했다. 조선 후기에 이미 9개의 장이 개설돼 삼남에서 올라온 물자와 수도권에서 내려온 물자를 교류하는 역할을 했다고 한다.
청주장은 1906년 지금의 위치로 자리를 옮긴 이후 미원, 오창, 문의, 부강 등 청주 지역의 여러 5일장과 함께 사람과 물자의 흐름을 주도했다.

육거리 종합시장은 1,226개의 점포와 3,000여 명에 이르는 상인들이 하루 1만 명 이상 시장을 찾는 고객을 맞이하고 있다. 연 매출액 3,000억이 넘을 정도로 활성화돼 있다.

육거리 종합 시장에서는 다양한 물건을 판매한다. 인기 있는 가게의 경우 줄을 서서 물건을 구입하기도 한다. 필자가 방문했을 때는 토요일 오후였는데, 시장이 굉장히 붐볐다.
맛있는 먹거리뿐만 아니라 슬리퍼, 가방, 냄비, 접시 등 생활용품도 많다. 또한 옷 종류도 다양해서 편한 입을 거리도 육거리 종합시장에서 구입하면 딱 좋겠다.

시장하면 먹거리를 빼놓을 수 없다. 싱싱한 재료들이 많아서 많은 분들이 육거리 종합 시장으로 모인다.
시장은 주차를 불편하게 생각하기 쉬운데 육거리 주차장은 1주차장과 2주차장이 있다. 2주차장은 3층까지 있고, 1주차장 보다 자리가 넉넉해서 좋다. 주차요금은 30분에 500원, 1시간에 1000원이다.

30분당 500원이 추가 부과되며, 3시간 초과 시 30분에 1000원 추가다. 다만 시장에서 물건을 사면 주차권을 받을 수 있다. 주차이용권 1매당 30분으로 생각하면 된다.
- ​사창시장 :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사창동 262-4

사창 시장은 청주 사창동에 위치한 동네시장으로, 풍성한 먹거리를 즐길 수 있다.

규모가 그리 크지는 않지만 있을 건 다 있는 시장이다. 이불, 신발 등 생활용품을 쉽게 볼 수 있다.

사창 시장에는 싱싱한 재료들과 맛있는 먹거리가 가득하다.

숙주, 봄동, 시금치 등 푸릇푸릇 한 식재료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배, 사과, 감 등 과일도 판매하고 있으니 직접 둘러보고 구입하셔도 좋을 것 같다.
사창 시장의 제품들은 '네이버 동네 장 보기'를 통해서도 구입할 수 있다.

가래떡, 찰시루떡, 절편 등 맛있는 떡도 있고, 애호박, 소고기 등 다양한 재료를 간편하게 온라인을 통해 구입할 수 있다.

오후 3시까지 주문 시 당일 오후 5시~7시까지 배달해 준다고 하니 온라인으로 구입하실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란다.

육거리 종합 시장과 사창 시장을 소개했다.

필자는 명절을 준비하기 위해 다녀왔지만 명절이 아니어도 언제든 동네마다 특색있는 전통시장 둘러보는 재미를 느껴보실 것을 추천한다.

/ 충북도SNS서포터즈 김현정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임세빈 NH농협은행 본부장 "매력있는 은행 될 수 있도록"

[충북일보] "농업인과 고객들에게 든든한 금융지원을 통해 지역금융 전문은행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임세빈(54) NH농협은행 본부장의 취임 일성은 단호하고 분명했다. 임 본부장은 취임 후 한 달 간 도내 곳곳 농협은행 사무소 현장을 방문하며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임 본부장은 "농업·농촌 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 농촌의 어려운 현실과 더불어 대외경제 불확실성 확대, 경기둔화로 국내 투자와 소비 위축 등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에 대한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농협은행은 농업인과 고객들에게 든든한 금융지원을 통해 지역금융 전문은행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 본부장이 강조하는 농협은행의 운영 방향은 '고객이 먼저 찾는 매력적인 은행'이다. 이를 위해 그는 세 가지 운영방향을 수립했다. 먼저 국가의 근간 산업인 농·축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신규 여신지원·금융컨설팅 등 금융 지원을 확대한다. 이어 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실질적 금융 지원을 강화한다. 마지막으로 고향사랑기부제 등 농업·농촌을 살릴 수 있는 활동을 적극 추진해 도시와 농촌 자본을 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