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영동군SNS서포터즈 - 도자기 체험여행

'도담요' 김계순 도예작가

  • 웹출고시간2022.03.27 13:54:49
  • 최종수정2022.03.27 13:54:49
아름다운 고장 충북 영동군에서 도자기 체험을 위해 찾아들었다. 도자기 체험을 검색하고 주변에 물어 찾아간 곳은 김계순 도예작가가 운영하는 '도담요'다.

이곳은 그저 바라만 봐도 힐링이 되는 곳이다. 깊은 산 속에 있는 이곳에서 웅장하고 아름다운 산을 바라보는 것만으로 마음에 위안이 되는 공간이다.

19년 전 도예작가 김계순씨가 이곳에 터를 잡고, 섬세한 손길로 직접 지었다는 공방과 숙소가 아름답게 늘어서있다.
도회적인 느낌과는 전혀 다르게 어찌보면 거칠면서도 따뜻한 산속의 감성이 건물에도 드러난다.

'도담요' 갤러리에 도예작가 김계순의 정겨운 작품들이 전시돼있다. 밖에서 보면 평범해 보이는 주택 건물인데 안으로 들어서니 어엿한 전시장이다.

김계순 도예작가의 작품들은 자유로운 영혼이 담기는 것을 표현하기 위하여 도자기에 유약을 바르지 않는다고 한다. 가마 속에서 재를 날려 표현하는 기법을 사용해 정교함 보다는 투박함에 중점을 뒀다는 것이 도자기를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의 눈에도 정감이 가는 질감으로 표현됐다.
투박하면서 자연스러운 질감이 살아있는 도예 작품을 보고 있으니 괜스레 마음이 따뜻해지고 편안해진다.

도자기 체험장 '도담요'에서 김계순 작가가 평소에 차를 즐기던 공간이라고 소개한 넓지 않은 아담한 차방에도 들를 수 있었다.

찻물을 데워 찻잔을 따뜻하게 한 후 일본에서 사왔다는 귀한 말차를 김계순님이 손수 내어줬다. 정성이 담긴 격불을 거친 말차를 예쁜 도자기 찻잔에 담으니 더욱 맛있고 귀한 말차를 한 잔 마신 듯 하다.
김 작가의 지도를 받아 도자기 만들기 체험도 할 수 있었다. 이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도자기가 만들어졌다. 서툰 손길이지만 세심한 가르침을 받으니 나무로 무늬를 넣거나 원하는 그림을 새겨넣을 수 있는 개인 맞춤형 체험이다.

마음대로 빚은 도자기는 가마 속에서 시련을 견디고 작품으로 탄생한다.

전통 가마 온도를 적절하게 올리기 위해서는 며칠간 잘 말린 장작을 태우는 힘든 과정이 필요하다고 한다.

열기가 새어나오는 장작가마를 오픈하니 우리들이 도자기 체험으로 정성껏 만든 도자기가 잘 구워져 있다.

필자가 도자기 체험에서 만든 것이 생각보다 잘 나와서 기분이 좋다.
도자기 체험장 도담요에는 손님이 오면 묵을 수 있는 숙소로 너와 지붕으로 만든 원형의 흙집이 있다. 한지를 바른 한옥 방문과 그 앞에 툇마루가 아담하고 요즘은 흔히 볼 수 없는 예쁜 숙소다.

영동 민주지산 720 고지에 있는 도자기 체험장 도담요는 주변 자연의 수려한 풍경과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감성으로 힐링 할 수 있는 곳이다.

요즘같이 코로나 시기에 가족 또는 지인들과 자연을 친구 삼아 감성여행으로 도자기 체험을 떠나보셔도 좋을 듯하다.

/레인보우영동 sns 홍보단 이을하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